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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은 연결 재무제표 기준 지난해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7.6% 감소한 1조1099억원이라고 7일 공시했다. 5G 상용화를 위한 대규모 투자가 영향을 끼쳤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미디어와 보안 등 신사업 분야 성장으로 5.2% 증가한 17조7437원을 달성했다. 이는 사상 최대 규모다. 순이익은 SK하이닉스의 지분법 이익 영향 등으로 72.5% 감소한 8619원을 기록했다.
다만 별도 기준 연간 매출은 11조4162억원으로, 선택약정할인 가입자 증가 등의 영향에 전년 대비 2.5% 줄었다. 지난해 2분기부터 데이터 사용량과 5G 가입자가 증가하고 있고, 이동전화 매출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어 올해 별도 기준 매출이 반등할 수 있을 것으로 SK텔레콤은 기대하고 있다.
SK브로드밴드의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IPTV) 사업 매출은 프리미엄 가입자 확대와 콘텐츠 이용 증가로 10.7% 뛴 1조2985억원을 기록했으며, 지난해 연간 가입자 순증 46만4000명을 달성해 누적 IPTV 가입자 519만명을 확보했다.
ADT캡스와 SK인포섹 등 보안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17.4% 뛴 1조1932억원이다. 영업이익도 21.9% 올라 1535억원을 기록했다. ADT캡스는 SK인포섹과 함께 물리보안부터 정보보안까지 아우르는 통합 서비스를 시장에 선보였다.
커머스 사업에서는 11번가와 SK스토아가 연간 기준 흑자전환했다. 앱마켓 '원스토어'는 기업가치를 5000억원으로 평가받아 1000억원의 신규자금을 유치했으며, e스포츠 게임단 'T1'은 4100만 달러 투자를 받아 글로벌 e스포츠 기업을 합작 설립했다.
SK텔레콤은 올해 본격적인 5G 시장 확대로 이동통신(MNO) 사업 성장세가 지속되고, 미디어·보안·커머스 사업이 신장해 연결 기준 매출이 19조2000억원 수준에 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SK텔레콤은 올해 MNO 사업에서 다양한 국내외 사업자와 협력해 5G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하고 B2B 모델도 구체화할 방침이다. 지난해 말 기준 208만명인 5G 가입자 수가 올해 말 최대 700만명으로 늘어날 것으로 분석했다.
미디어 사업에서는 오는 4월 말 SK브로드밴드와 티브로드 합병법인을 출범시킬 예정이다. 국내 방송 3사와 합작해 선보인 토종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웨이브는 올해 콘텐츠
보안 사업에서는 그룹 내 ICT 기업이 협력해 융합보안 상품, 무인주차, 홈 보안 등을 확대하고, 시니어 케어 등 기술 기반 서비스를 선보인다. 11번가는 파트너십을 확대해 상품 경쟁력을 높이고, 쇼핑 검색에 재미까지 더하는 '커머스 포털'로 자리매김할 방침이다.
[디지털뉴스국 배윤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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