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사 구조조정을 위해 5월 초까지 37개 대형 해운사에 대한 신용위험평가가 이뤄집니다.
정부는 자금난을 겪고 있는 해운사의 선박을 매입하는 방안도 검토 중입니다.
강상구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정부는 채권은행들에 신용공여액 500억 원 이상인 37개 해운사의 신용위험평가를 5월 초까지 한 달 앞당겨 끝내라고 지시했습니다.
일부 해운사 부실이 업계 전반으로 확산되고 조선업이나 금융부문으로 전이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서입니다.
현재 1개 해운사가 퇴출대상으로 거론되고 있으며, 2~3곳 정도만 워크아웃 대상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구조조정과는 별도로 해운사에 대한 지원방안도 마련됩니다.
우선, 금융위원회는 유동성 위기에 빠진 해운사의 선박을 자산관리공사나 산업은행 등이 직접 사주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또, 국회에 계류 중인 선박투자회사법 개정안이 통과되면 선박펀드를 통해 매물로 나온 선박을 국내 금융기관이 산 뒤 해운사에 용선해주는 방식으로 유동성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 인터뷰 : 권혁세 / 금융위원회 사무처장
- "정부가 과거의 경험을 살려 해운사들이 국내에 매각이 안 돼서 해외에 헐값 매각하는 과거의 사례를 밟지 않겠다는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밖에 선박 취·등록세 감면을 연장하는 방안 등 세제혜택을 주는 방안도 논의 중입니다.
한편, 해운업 이외에 반도체, 철강업 등에 대한 추가적인 구조조정 계획은 현재로선 없다고 금융위는 밝혔습니다.
mbn뉴스 강상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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