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 MBN은 신년을 맞아 올 한해 우리 경제의 주요 과제와 쟁점들을 짚어보고 있는데요.
오늘은 마지막 순서로 3년째에 접어든 정부의 '녹색성장' 정책을 이기종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 기자 】
우레탄 소재의 도로 포장재를 생산하는 한 중소기업.
녹색 교통수단으로 떠오른 자전거도로 건설 붐으로 올해는 지난해보다 3배 이상의 매출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정부의 녹색성장 정책에 맞춰 새로운 사업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 인터뷰 : 하재목 / (주)푸른뜰 대표이사
- "이산화탄소 발생을 줄이고자 콘크리트를 대체할 수 있는 제품으로 현재 도로용 쪽으로 개발이 완료돼…"
정부가 '녹색성장'을 제시한 지 3년째, 그 밑그림이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올해 녹색기술 개발에 정부가 쏟아붓는 예산만 2조 2천억 원.
기존 사업과 중복된다는 지적도 있지만, 녹색성장에 오는 2013년까지 투입되는 재정규모는 100조 원이 넘습니다.
특히 오는 3월에는 정부가 유망한 녹색 기술과 기업을 선정하는 '녹색기술 인증제'와 '녹색기업 확인제'가 시행됩니다.
▶ 스탠딩 : 이기종 / 기자
- "정부가 직접 옥석을 가려내 각종 혜택과 함께 민간의 투자를 유도하겠다는 겁니다"
▶ 인터뷰 : 강희찬 /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 "아직 기술의 성숙단계가 아니어서 정부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영역입니다. 특성상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라는 것이죠. 이러다 보니 투자의 회수기간이 길다는 겁니다."
하지만, 정부가 '녹색 경제'로 구조를 개편하는 과정에서 나타날 고통보다는 '성장'의 기회만을 부각하고 있다는 지적이 여전합니다.
▶ 인터뷰 : 김현우 / 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 상임연구원
- "발전산업, 철강 같은 제조업에서는 고용이 크게 희생될 수 있습니다. 재생에너지는 급격한 투자가 없으면 고용이 많이 늘어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성장의 기회, 장밋빛 미래만을 강조하는 것은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의 부담도 현실화돼, 오는 3월 도시가스, 내년에는 전기요금에 원가가 반영됩니다.
에너지 절약과 소비효율화도 저탄소 녹색성장의 한 축이기 때문입니다.
피할 수 없는 과제가 된 녹색성장, 기회와 공존하는 부담을 얼마나 줄일 수 있는지가 관건입니다.
MBN뉴스 이기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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