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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멘트】
정부가 방통 융합 시대, 특정 미디어의 여론 독과점을 막기 위해 '시청 점유율' 도입을 검토하는 가운데 구체적인 기준을 만들기 위한 작업에 본격 돌입했습니다.
신문 구독료와 방송 시청률을 합한 시청 점유율이 30%를 넘으면 소유와 광고시간에 제한을 받는 만큼 철저하게 기준을 만들어야 합니다.
한정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최근 스마트폰을 통해서도 신문과 TV방송을 볼 수 있는 등 방송, 신문, 통신 미디어가 서로 융합하면서 여론 독과점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신문을 소유한 회사가 방송을 통해 여론을 지배하고 방송 사업자가 신문을 겸영해 여론을 독과점하는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겁니다.
이를 막기 위해 지난해 방송통신위원회는 신문 구독률과 방송 시청률을 합산한 '시청 점유율' 지수를 만들어냈습니다.
방통위는 시청 점유율이 30%를 넘는 방송사의 경우 방송 시간을 타사에 양도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방통위가 주최한 '시청 점유율 산정을 위한 청회'에선 시청 점유율 산출은 정교하고 과학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 인터뷰 : 오택섭 / 미디어다양성위원회 위원장
- "전체 (미디어) 매체를 모두 다 하나의 우산에 넣어서 특정 사업자가 얼마나 시장에서 여론 지배력을 갖는지를 계산해내는…"
무엇보다 시청 점유율에 포함되는 매체 범위가 중요하다는 지적입니다.
인터넷을 통한 신문 읽기, 스마트TV 등 급변화하는 매체 환경을 반영도 반영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옵니다.
▶ 인터뷰 : 최선규 / 명지대 디지털미디어학부 교수
- "여론 지배력을 제대로 알기 위해선 변화하는 매체 환경을 적극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신문, TV 포털 등 소스가 다양한 매체로 나타날 때…"
시청 점유율은 이번 달 토론회를 통한 공론화를 거쳐 다음 달 방통위에 보고돼 의결됩니다.
시청 점유율이 오는 12월 탄생할 것으로 보이는 종합편성채널사업자 승인 심사에도 준용되는 만큼 합리적 기준 마련이 중요해 보입니다.
MBN뉴스 한정훈입니다.[existen@mb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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