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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저가항공 여객기가 추락해 탑승자 150명 전원이 사망해 충격을 주고 있다.
외신에 따르면 승객 144명과 승무원 6명을 태운 저먼윙스 9525편은 지난 24일(이하 현지시간) 오전 10시 1분 스페인 바르셀로나공항에서 이륙해 독일 뒤셀도르프로 향했다.
여객기는 10시 45분 순항고도인 3만8000피트까지 무난히 도달하면서 순조롭게 비행하는 듯 했으나 1분 만에 갑작스레 급강하를 시작했다. 강하는 8분간 계속됐지만 조종사는 조난신호를 보내지 않았다. 10시 53분 여객기와 교신이 끊긴 프랑스 항공당국이 조난신호를 보냈지만 여객기는 알프스 산악지대에 추락했다.
이에 따라 여객기가 순항고도에 도달한 지 1분 만에 조난신호도 보내지 않은 채 급강하해 사고원인에 대한 의문이 커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항공기 사고의 80%가 이착륙 과정에서 발생하고 순항고도에 진입한 항공기에서 사고가 나는 것은 10%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사고 원인에 대해서는 조종사가 감압으로 강하를 시도했을 가능성 등을 제기하고 있다.
기체 부식 등으로 인한 급감압이 발생, 조종사가 숨 쉴 공기를 확보하기 위해 1만 피트 아래로 기체를 강하하는 조치를 취했다는 것이다.
보잉사 엔지니어였던 토드 커티스는 “저먼윙스 여객기의 강하 과정이 급감압 상황과 일치한다”고 말했다.
한 외신은 단거리 비행용 항공기는 잦은 이착륙과 가압·감압 과정에서 장거리 비행용보다 빨리 노후될 수 있다면서 저먼윙스 여객기가 통상적 강하 속도의 2배인 분당 3000피트로 강하한 것도 급감압 때문일 수 있다고 추정했다.
또 비행 과정에서 항공기에 기술적 결함이 발생했을 가능성도 있다며 이번 사고와 같은 에어버스 기종의 에어프랑스 여객기가 2009년 비행 속도를 잘못 측정해 폭풍우 속에서 대서양에 추락했고, 루프트한자 에어버스 기종도 지난해 11월 자동조종장치의 결함으로 1분에 4000피트 급하강하는 상황이 발생한 적 있다.
조종사가 강하 과정에서 알프스 산악지대의 고도 계산을 잘못하는 등 실수를 저질렀을 가능성도 있다.
테러 가능성은 현재 별다른 단서가 없어 일단 배제된 상태다.
프랑스 정부는 사고 현장에서 블랙박스를 수거해 분석 중이다.
블랙박스는 비행기록장치(FDR)와 조종석 음성녹음장치(CVR)가 있으며 수거된 장치는 CVR이라고 프랑스 현지언론은 보도했다.
한편 탑승자 150명 전원이 사망한 가운데 대다수 탑승자들의 국적이 알려졌다.
AP 통신 등은 탑승자 150명 가운데 독일 국적자는 67명, 스페인인 약 45명, 호주인 2명, 네덜란드와 터키, 덴마크 국적자가 각 1명이라고 전했다.
영국 외무부도 자국 국적자가 사고 여객기에 탑승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일본 외무성도 사고 여객기의 탑승자 명부에서 일본인 남성 2명을 확인했다고 25일 전
외무성에 따르면 탑승자 명부에서 확인된 일본인은 나가타 사토시(永田敏·60대), 사토 준이치(佐藤淳一·40대) 씨이다. 두 사람은 모두 독일 뒤셀도르프에 거주지를 두고 있었다.
이 소식을 접한 네티즌은 “독일 여객기 추락 너무 안타깝네” “독일 여객기 추락 왜 이렇게 많이 불안하냐 요새 모두” “독일 여객기 추락 벼락 맞을 일보다 적다던데 충격이다 정말” 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