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N스타 남우정 기자] 수동적이고 시키는 대로만 했던 아이돌들이 달라졌다.
10대들로 구성되거나 10대들을 주 타깃층으로 잡고 만들어진 이들을 아이돌이라고 부른다. 철저하게 시장 타깃층을 맞춰서 곡과 스타일, 콘셉트까지 만들어내 90년대엔 마치 공장에서 찍어낸 것 같다는 지적을 듣기도 했었다.
소속사가 아이돌 멤버들의 행동 하나하나까지 관리하고 훈련시키면서 인형같았던 아이돌은 점차 자신의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작사, 작곡은 물론 앨범 전체의 콘셉트를 잡고 프로듀서로 나서기도 한다. 물론 과거에도 이런 류의 아이돌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그러나 아이돌 시장이 넓어지면서 도리어 아이돌 그룹 멤버들이 프로듀싱에 참여할 수 있는 폭은 좁아졌다. 아이돌 시장이 본격화 됐던 90년대 후반부터 현재까지 음반 프로듀싱에 직접 참여한 아이돌들을 정리해봤다.
흔하게 볼 수 없었던 1세대 아이돌 프로듀싱
댄스, 발라드, 록 등 정말 다양한 장르가 사랑을 받았던 90년대에 아이돌들이 등장하면서 가요 시장은 격변하게 됐다. 그 아이돌 시장의 중심으로 떠오른 것은 바로 H.O,T다. 딱딱 떨어지는 파워풀한 군무와 10대들의 마음을 대변했던 가사들로 인기를 모은 H.O.T는 대형 소속사인 SM엔터테인먼트가 탄생시킨 그룹이다. 유영진이라는 회사의 대표 프로듀서가 이들의 데뷔부터 팀 마지막 앨범에까지 참여했을 정도로 회사의 색채가 강한 그룹이다.
H.O.T는 3집부터 강타, 문희준이 직접 곡을 쓰면서 음악적 도전을 시작했고 5집은 멤버 전원의 자작곡들로만 채워진 앨범을 탄생시켰다. 100만장의 판매고를 올렸던 3, 4집에 비해서 5집은 판매량이 줄어들긴 했지만 멤버들의 성장을 볼 수 있었다.
H.O.T가 일반 아이돌 그룹에서 점차 뮤지션으로 성장해가는 모습을 보여줬다면 비슷한 시기에 데뷔한 언타이틀은 데뷔 당시부터 프로듀싱 실력을 갖추고 시작한 팀이다. 10대였던 유건형은 데뷔곡 ‘책임져’를 직접 작사 작곡했고 이후 ‘날개’ ‘떠나가지 마세요’ ‘자존심’ 등 자신의 음반을 직접 만들어내는 프로듀서로 ‘천재’라고 불리기도 했다.
원조 힙합 아이돌인 1998년 데뷔 원타임도 아이돌 프로듀서의 시작을 알린 팀이다. YG엔터테인먼트가 내세웠던 힙합 아이돌, 원타임은 강렬하고 독기를 가지고 있던 언더 힙합과는 달리 대중적인 힙합을 선보였다. 이 때문에 힙합 마니아들에겐 비난을 받기도 했지만 ‘원타임’ ‘쾌지나칭칭 나네’ ‘원러브’ ‘핫뜨거’ 등 다양한 히트곡을 완성했다. 이젠 YG에서 빼놓을 수 없는 대표 프로듀서가 된 테디는 원타임 2집부터 곡을 쓰고 페리 등과 함께 작업을 하더니 3집부턴 전곡을 본인이 만들어냈다. 가장 빠른 단기간의 성장을 보여준 팀이었다.
아이돌의 신화를 쓰고 있는 신화 역시 같은 소속사였던 H.O.T처럼 성장하며 프로듀서가 된 팀이다. 2집부터 멤버들이 직접 작사, 작곡을 한 곡들을 싣기 시작했고 꾸준히 자작곡을 넣으며 성장해나갔다. 특히 에릭과 이민우가 신화 앨범의 전체 디렉팅을 볼만큼 욕심을 보여줬고 굴곡이 있긴 했지만 꾸준히 자신들의 색을 만들어 나가면서 후배들에게 본보기가 됐다. 최근에 발매한 앨범 ‘표적’ 역시 이민우가 프로듀서로 나서 화제를 모았다.
![]() |
아이돌들이 쏟아져 나오면서 몇몇 팀들을 제외하곤 앨범 프로듀싱을 하는 팀을 찾아보기 힘들었다. 그 가운데 세월이 흘러 2세대 아이돌은 팀의 콘셉트와 색까지 만들어낼 정도의 인재들이 튀어나왔다. 아이돌 프로듀싱 세계를 개척한 가장 대표적인 인물은 바로 빅뱅의 지드래곤이다.
지누션과 원타임이 활동을 했던 시절부터 YG에 소속되어 있던 지드래곤은 데뷔 앨범도 자신이 만들어 낼 수준의 실력을 자랑했다. 전곡을 자신이 만든 곡으로 채우는 것이 아닌 본인들의 앨범에 어울리는 곡들을 만들어내는 작곡가와 곡을 선별하는 능력까지 갖췄다. ‘더티 캐시’를 비롯해서 ‘거짓말’ ‘마지막 인사’ ‘하루하루’ 등 다양한 히트곡을 내놓은 지드래곤은 후배인 투애니원(2NE1)의 프로듀서로 참여하기도 하고 자신의 솔로 앨범까지 연이어 히트시키며 아이돌 프로듀싱의 새로운 시대를 열었다.
비스트 용준형은 1집때까진 작사 위주로 앨범을 참여하다가 정규 2집부터 전곡 프로듀싱에 나서며 성장한 케이스다. 2집 앨범엔 용준형의 손이 닿지 않은 곡이 없을 정도로 다양한 장르를 보여줬다. 특히 용준형은 비스트 특유의 발라드 댄스곡을 완성시키며 팀 고유의 색을 만들어냈다.
유달리 다른 소속사에 비해 프로듀서인 박진영의 색이 짙은 JYP엔터테인먼트. 데뷔때부터 박진영의 그늘에 가려졌었던 투피엠(2PM)은 정규 4집부터 멤버들이 셀프 프로듀싱에 참여했다. 타이틀곡 ‘미친거 아니야’는 준케이가 프로듀싱한 곡이며 다른 멤버들의 참여로 채워졌다. 박진영의 색을 벗어나는 동시에 본인들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다.
이외에도 샤이니 종현과 씨엔블루 정용화는 그동안 팀 앨범에 수록했던 자작곡들을 실력을 바탕으로 자신의 이름의 솔로 앨범을 프로듀싱했다. 비슷한 시기에 솔로 앨범을 냈던 두 사람은 직접 곡을 쓰고 본인과 어울리는 가수들을 찾아나서며 성장을 보여줬다.
![]() |
기존에 프로듀서로 참여한 아이돌들의 대부분은 앨범을 낼 때마다 성장해 본인들이 길을 찾아나간 경우라면 최근엔 오히려 데뷔 전 언더그라운드 무대에서 인정을 받은 뒤 데뷔를 하는 경우가 많다. 대본적인 인물이 바로 블락비 지코다.
지코는 데뷔 앨범부터 자신이 직접 프로듀싱하는 아이돌이 됐다. 언더그라운드에서 천재 소년 래퍼로 불리던 그는 자신이 직접 쓴 곡으로 데뷔했고 이미 실력이 갖춰진 상태였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대중들에게 눈도장을 찍을 수 있었다.
지코와 비슷한 스타일이 방탄소년단의 랩몬스터다. 데뷔 전부터 블로글르 운영하며 믹스테잎을 만들어 온 방탄소년단은 자신의 작업일지를 미리 공개했다. 데뷔 싱글을 긴 러닝타임으로 만들었고 전곡을 랩몬스터와 슈가가 참여했다.
이외에도 곡 쓰기 시작한 후 무서운 속도로 성장세를 보였던 비원에이포(B1A4) 진영은 이젠 어엿한 프로듀서가 됐고 달샤벳 수빈은 걸그룹 최초로 앨범 프로듀싱에 참여해 화제를 모았다.
남우정 기자 ujungnam@mkculture.com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mbnstar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