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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식품 중소기업 3곳 중 1곳은 할랄 시장 진출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나 화제다.
7일 중소기업중앙회에 따르면 300개 식품제조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할랄시장'에 대한 식품중소기업 인식 및 진출의향 조사를 실시한 결과, 31.3%가 할랄시장에 이미 진출해 있거나 진출을 희망한다고 대답했다.
할랄이란 무슬림이 먹거나 사용할 수 있도록 이슬람 율법에 따라 처리·가공된 제품을 말하며 지난 3월 한국과 아랍에미리트(UAE)간 할랄식품 양해각서(MOU)가 체결된 바 있습니다.
조사 결과 식품제조 중소기업 중 61.0%가 할랄 시장에 대해 알고 있으며 이 중 48.1%가 할랄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할랄 시장에 진출하려는 이유로는 가장 많은 기업들이 '글로벌시장 진출 및 다각화'(45.2%)를 꼽았고 '내수시장 한계 극복'(24.7%)이 그 뒤를 이었다.
할랄시장 진출시 예상되는 어려움에 대한 질문에는 응답 기업의 46.7%가 '할랄시장에 대한 정보 부족'이라고 응답했고 이어 '까다로운 인증 절차 및 비용'(37.7%), '할랄 공정 및 설비구축 비용부족'(29.3%) 순이었다.
원활한 할랄시장 진출을 위해 필요한 정부정책으로는 '할랄 공정 및 설비구축 자금지원'(46.7%), '할랄인증 컨설팅지원단 운영'(41.7%)등의 대답이 다
중기중앙회 관계자는 "할랄 시장에 대한 정보부족과 까다로운 인증 절차가 중소기업의 할랄시장 진출 의욕을 저하시키고 있다"며 "중소기업의 경영여건을 고려한 정부 차원의 지원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기사를 접한 네티즌은 “할랄시장 진출 희망, 정부가 무능력하니 원”, “할랄시장 진출 희망, 정부는 계획 있나” 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