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당뇨병학회의 파란양말 캠페인이 한국PR대상 공공문제부문 우수상을 수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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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당뇨병학회(이사장 차봉연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내분비내과 교수)는 헬스케어 전문 PR 컨설팅사 엔자임(대표 김동석)과 진행하고 한국화이자제약(대표 이동수)이 후원한 파란양말 캠페인이 한국PR협회 주관 ‘2012 한국PR대상’ 시상식에서 공공문제 PR부문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당뇨병 환자의 발 건강 지키기-파란양말 캠페인은 당뇨병성 신경병증과 족부합병증 예방을 위한 대국민 질환인식 캠페인으로, ‘파란 양말’은 당뇨병 환자의 건강 수호를 상징하는 ‘파란색’과 발 보호 수단인 ‘양말’의 결합이다.
이 캠페인은 당뇨병 환자의 발 건강 관리 문제를 국내 최초로 공식 제기한 캠페인으로, 당뇨병 환자가 양말을 신어 발을 보호하면 족부절단과 같은 심각한 족부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해 2011년부터 시작됐다.
지난해 1회 캠페인에는 ‘당뇨병이 있다면 여름에도 양말 꼭 신으세요’라는 슬로건으로 여름철 당뇨병 환자의 발 관리 수칙을 발표하고 발 관리 시연 교실을 여는 등 다양한 환자 대상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올해는 ‘당뇨병 환자라면, 발견(見)하세요’라는 슬로건으로 올바른 당뇨병 환자 발견(見) 수칙을 제정해 알리고 족부절단 위험신호 발견(見) 교실을 열었다. 또 환자의 발견(見)을 돕는 거울을 제작 배포하는 등 환자가 접촉할 수 있는 다양한 채널을 활용해 당뇨병 환자의 족부 질환 위험 인식 증진과 발 건강 관리를 도왔다는 평
차봉연 대한당뇨병학회 이사장은 “최초로 당뇨병 환자의 발 건강에 대한 의제를 제기하고, 의료진과 환자가 삶의 질 개선을 위해 함께 노력한 데 의의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당뇨병 환자의 건강을 수호하고, 합병증 예방 기여를 위해 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예림 매경헬스 [yerim@mkhealth.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