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케어(대표 남재우)가 최근 기능 및 콘텐츠를 대폭 강화한 ‘유비스트 라이브(UBIST live)’를 런칭, 본격적으로 서비스한다.
‘유비스트 라이브(UBIST live)’는 의약품 통계정보 서비스 유비스트2.2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전국의 약국 패널 데이터를 수집·분석·가공해 원외처방시장에 대한 의약품 통계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이번 업그레이드를 통해 △데이터 분석 시간 단축 △월 단위 데이터 제공에서 주 단위 데이터 제공으로의 개선 △포캐스팅(forecasting) 기능 신규 도입 △세분화된 지역별 데이터 제공 등 기능 개선과 새로운 콘텐츠의 추가 탑재가 이뤄졌다.
‘유비스트 라이브’는 Drag & Drop 방식을 활용한 직관적 UI로 쉽고 빠르게 분석 결과를 도출할 수 있게 해준다. 데이터 분석 속도는 최대 80%까지 향상됐으며, 데이터 제공주기가 최대 35일까지 단축돼 주 단위 데이터 분석도 가능해졌다.
또 개선된 알고리즘을 통해 세분화된 지역 데이터를 제공한다. 16개 도·광역시 내 251개 시·군·구 소지역 단위의 데이터를 도출할 수 있어, 이를 통해 더욱 세분화된 세일즈 평가 보조 지표로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아울러 국내 최장 기간(5년)의 과거 데이터를 통해 향후 3개월간의 시장을 미리 예측할 수 있도록 ‘포캐스팅(forecasting)’ 기능도 제공된다.
유비케어는 “이번 업그레이드를 통해 신규 분석 툴 4개를 추가해 총 8개의 기본 분석툴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비급여 약품 1만 8000개의 데이터를 추가하는 등의 작업을 통해 분석 가능 조합을 약 40배까지 늘렸다”며 “종합병
한편 유비스트 라이브는 데이터 분석 결과값을 엑셀·파워포인트·이메일·인쇄로 바로 연결시켜줌으로써 사용자의 자료 가공 작업이 단순화됐다.
한석영 매경헬스 [hansy@mkhealth.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