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21 장갑차 침수 사고의 원인에 대해 국방부가 조사만 반복하며 발표를 늦추고 있습니다.
사망 사고로 이어졌다는 점에서 기소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성수 기자의 보도입니다.
【 기자 】
육군본부에 이어 국방부가 감사에 나선 K21 장갑차 침수 사고.
8월 말 예비조사와 지난달 1차 감사에 이어 잇달아 추가 감사가 이어지며 두 달 가까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 인터뷰 : 김태영 / 국방부 장관(10월4일 국정감사)
- "설계의 적정성, 장비의 결함 여부 등을 정밀 조사 중에 있으며 앞으로 국방부 조사위원회에 해군 3성 장군을 위원장으로 해서 국방부 조사위원회의 원인 규명 결과에 따라서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하겠습니다."
좀 더 신중하게 접근하기 위해서라지만 사고 원인을 두고 두루뭉술 넘어가기 위해 감사를 반복하고 있다는 시각도 군 안팎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결과로 보면 파도막이보다는 근본적인 설계 결함 쪽에 무게가 실리고 있습니다.
군 관계자에 따르면 1차 감사 때 진행된 수상 운행시험 결과 종류별로 파도막이를 설치했지만 모두 물밑으로 가라앉아 제 역할을 하지 못했습니다.
가속페달을 뗄 경우 속도가 급감하면서 앞으로 기울어져 엔진 그릴 위로 물이 덮치고 포구마저 잠겼습니다.
전방 우측으로 무게중심이 기울어진 것도 확인됐으며 부양 능력도 모자란 것으로 지적됐습니다.
속도가 증가하면 잠망경이 물에 잠겨 조종사의 시야를 가리는 결함도 새롭게 발견됐습니다.
한편, 국방부는 설계 결함으로 최종 결론이 날 경우 인사사고가 난 만큼 관련자들에 대한 기소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MBN뉴스 이성수입니다.
[mbn리치 전문가방송 - 순도100% 황금종목 발굴]
< Copyright ⓒ mbn(mb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