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문에 사람이 너무 몰려서, 혹은 급하다는 이유로 버스 뒷문으로 승차하는 분들 있으실 텐데요.
하지만 뒷문은 애초에 승차하도록 설계돼 있지 않다 보니 사고 위험성도 크다고 합니다.
오태윤 기자의 보도입니다.
【 기자 】
퇴근길 서울 잠실역 인근의 버스정류장.
버스가 도착하자, 뒷문으로 많은 승객이 탑승합니다.
승객이 미처 내리지 않았는데 들어가는가 하면, 문이 닫힐 때 몸을 구겨 넣기도 합니다.
▶ 인터뷰 : 이봉환 / 버스 운전기사
- "굉장히 위험하죠. (타지 말라고) 말을 하면 손님들이 민원을 제기하고…."
앞문 승차, 뒷문 하차가 원칙이지만 빠른 탑승을 위해 뒷문 승차를 종종 허용하는데, 문제는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는 겁니다.
▶ 스탠딩 : 오태윤 / 기자
- "버스 뒷문에는 충격을 감지하는 센서가 장착돼 있습니다. 하지만 문이 닫히기 직전, 급하게 손을 넣거나 옷깃이 끼면 반응하지 않습니다."
작은 물체에 문이 열리면 운행에 차질이 있어, 문이 6cm까지 다다르면 센서가 감지하지 못하도록 설계된 겁니다.
버스기사가 미처 인지하지 못한다면 자칫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인터뷰 : 조규석 / 한국운수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모든 센서가 문 안쪽에 있다는 것이죠. 운전자의 확인도 매우 중요하지만, 차량의 구조상 운전자의 확인만으로는 한계가…."
버스 승·하차과정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는 연간 1,800여 건.
더욱 엄격한 승·하차 기준이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MBN뉴스 오태윤입니다. [ 5tae@mbn.co.kr ]
영상취재 : 양현철 기자
영상편집 : 이인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