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운영기관들의 안전 불감증이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차량기지 4곳과 지하철역사 20곳의 표본조사에서만 안전 관련 지적사항 건수가 235건에 달했다.
국민안전처는 1월 서울메트로 등 8개 지하철 운영기관에 대해 안전관리체계와 시설분야 안전점검을 벌여 개선이 필요한 사항 235건을 발견했다고 27일 밝혔다.
차량기지 4곳과 지하역사 20곳을 표본 점검한 결과 시설분야에서 172건, 안전관리체계 분야에서 50건, 차량관리 분야에서 8건, 기타 5건의 지적사항이 확인됐다.
일부 지하철 승차장에는 스프링클러가 설치돼 있지 않거나, 스프링클러의 살수 반경에 물건을 쌓아 놓아 불이 났을 때 초기 대처가 지연될 우려가 있었다. 전등 회로에 누전차단기가 없는 곳도 있었다.
승차장에 상주하는 안전요원이 없는 점도 지적 대상이었다. 최근 승차장 사고가 빈발하고 있지만 안전요원이 없어 신속한 상황 파악이나 대처가 어려워서다.
역과 연결된 지하상가·쇼핑몰의 관리추제들과 협조 체계가 부족한 사례도 발견됐다.
서울시의 지하철 안전 강화 약속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는 것도 문제다. 서울시는 지난해 7월 지하철 안전 분야를 직영으로 전환하겠다고 발표했지만, 일부 기관은 아직도 최저가 낙찰
정종제 안전처 안전정책실장은 "최근 지하철과 관련된 사고는 초기 대응과 안전관리체계에 원인이 있다"며 "국민이 지하철을 안전하고 편안하게 이용하도록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길나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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