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년간 신문, 방송 등에서 가장 많이 등장한 신조어는 취업 준비생의 학력, 경력 등을 의미하는 '스펙'인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한국언론진흥재단 뉴스빅데이터팀이 최근 공개한 '뉴스빅데이터로 보는 신조어' 보고서를 보면 2013년부터 올해까지 신조어가 사용된 기사 가운데 '스펙' 관련 기사가 6만9451건으로 가장 많았다.
뉴스빅데이터팀은 "스펙은 원래 전자제품의 사양과 기능을 나타내는 단어였으나 현재는 취업 준비생의 '능력치'를 언급할 때 쓰인다"며 "청년실업률이 두 자릿수를 기록하는 상황이 계속되면서 취업 준비생이 취업 시장에서 팔리는 '상품'으로서 자신을 표현하는 상황이 반영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스펙 다음으로는 멘탈붕괴의 줄임말인 '멘붕'이 쓰인 기사가 4만1059건으로 많았다.
가진자가 덜 가진 자를 하대한다는 뜻인 '갑질'이 2만5075건으로 3위를 차지했다.
뉴스에 등장한 신조어 가운데는 유독 성상품화와 외모지상주의를 떠올리는 단어가 많았다.
실제로 '꿀벅지'(매력적인 허벅지를 뜻하는 말) 관련 기사는 1만2492건으로
'얼짱'(미남, 미녀를 일컫는 말), '베이글녀'(베이비 페이스와 글래머를 합성한 말)가 쓰인 기사도 각각 9100건, 5349건으로 신조어 기사량 10위, 14위를 차지했다.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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