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급행열차 설치 개념도 |
부산지하철 1·2호선 급행열차 도입과 관련한 시민 대토론회가 28일 부산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다. 국내·외 도시철도 급행열차 도입사례와 기술적인 연구개발 내용, 서울시 9호선 급행열차 운영사례 등 전문가 토론과 시민 의견을 듣고자 부산시, 부산교통공사, 부산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 함께 이 자리를 마련했다.
급행열차가 도입되면 기·종점 간 전체 운행 시간이 도시철도 1호선은 현재 78분에서 44분으로 34분, 2호선은 85분에서 54분으로 31분 단축된다. 급행 정거장은 각각 1호선 9개소, 2호선 11개소로 예상된다. 노선별 급행열차 운영모델 분석과 기본계획을 거쳐 정거장 위치와 운행 간격 등 종합적인 검토 후 급행열차 정차역이 선정된다.
부산시는 현재 진행 중인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재정비용역을 통해 타당성 분석과 국토부 승인을 거쳐 2020년 부산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할 계획이다. 이후
[부산 = 박동민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