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임실에 이어 대구에서도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집계하는 과정에서 허위 보고가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교과부는 서둘러 학업성취도 성적을 전면 재조사하기로 했지만, 소 잃고 외양간 고치기라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게 됐습니다..
김종철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대구시 교육청은 "초등학교 2곳에서 담당 교사의 착오로 기초학력 미달 학생 수를 다르게 입력했다"며, "보고 상의 착오가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대구의 S 초등학교는 학력 미달 학생이 17명이었지만, 교육청에는 한 명도 없는 것으로 보고했습니다.
K 초등학교도 11명의 학력 미달 학생 수를 7명으로 축소 보고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대구교육청은 담당자의 단순 착오나 입력 미숙 때문이라고 변명했지만, 학업성취도 평가의 신뢰도는 이미 뚝 떨어졌습니다.
문제는 지난해 치러진 시험과 채점 과정 등이 모두 허술해 얼마든지 이런 사례가 더 나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뒤늦게 재발방지와 보완책 마련에 나섰습니다.
▶ 인터뷰 : 안병만 / 교육과학기술부 장관(19일)
- "이번 사건을 계기로 평가와 채점, 집계하는 과정을 전면적으로 재점검하고, 문제가 있는 시스템을 완벽히 보완하여…"
학업성취도 결과도 전면적인 재조사에 들어갑니다.
교과부는 시도교육청 관계관 회의를 갖고 재조사 계획을 세운 뒤 다음 달 말까지 조사를 마치겠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이래저래 체면을 구긴 교과부가 학업성취도 평가와 관련해 쉽게 신뢰를 회복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mbn뉴스 김종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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