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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한선교 국회의원실 제공 |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한선교 의원(자유한국당, 경기 용인병)이 대한체육회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전국 공공스포츠클럽 55개소 임직원 중 체육전문 인력이 6.08%에 불과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반해 지자체, 지방공기업, 지방체육회 출신이 47.07%, 체육 비관련 분야 출신이 44.59%에 달해 지자체 관련자들과 체육 비전문가가 차지하는 비율이 자그마치 92%나 된다,
공공스포츠클럽은 국정과제 ‘모든 국민이 스포츠를 즐기는 활기찬 나라’의 일환으로 대한체육회에서 진행하는 사업이다. 지역 체육시설을 거점으로 다세대·다계층의 회원에게 다 종목 프로그램과 전문 지도자를 제공하는 개방형 비영리법인으로 운영되며, 지역 맞춤형 체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통한 수익 창출로 자생력 강화를 꾀한다.
네 가지 공공스포츠클럽 추진 방향성 모두 중요하지만, 눈에 띄는 가장 큰 변화는 자생력 강화이다. 기존 스포츠클럽은 정부 예산에 기대왔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수동적으로 운영됐다.
하지만 새로운 공공스포츠클럽 모델은 최초 3년 동안은 정부 지원을 받지만, 그 이후에는 자생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절대 낮지 않은 벽을 넘어야 하지만 그래도 운영 성공사례가 나온다면 향후 신설되는 공공스포츠클럽들은 더 수월하게 시행착오를 줄이고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을 것이다.
즉, 본 사업의 방향성은 국내 생활체육의 저변을 넓히고 선진국형 생활체육 모델로 도약하는데 중요한 바탕이 될 것이다.
공공스포츠클럽들이 체육시설, 전문 지도자, 체육 프로그램 통합 공급 등 다양한 운영 목적을 이루려면 자생력 확보가 전제되어야 한다.
체육활동이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조직으로 공공스포츠클럽을 여느 서비스 산업과 마찬가지로 내부 구성 인력의 능력이 가장 중요하다.
이런 관점에서 현존하는 전국 55개 공공스포츠클럽의 인력구성은 개선할 필요가 다분해 보인다.
공공스포츠클럽 임직원 중 체육전문 인력이 고작 6.08%인데 반해 지자체, 지방공기업, 지방체육회 출신이 47.07%, 체육 비관련 분야 출신이 44.59%에 육박하며 지자체 관련자들과 체육 비전문가가 차지하는 비율이 자그마치 92%에 달한다.
이뿐만 아니라 공공스포츠클럽 운영 관련 실제 의사결정자인 임원은 더욱 심각한 수준이다.
체육 관련 전문 인력 비율은 2.73% 수준이지만 지자체, 지방공기업, 지방체육회 출신 인력이 56.14%이고 체육 비관련 인력이 41.98%로 분석됐다.
단순히 민간 경력을 가진 인력들이 지자체, 지방공기업, 지방체육회, 체육 비관련 분야 출신들보다 자생의 관점에서 더 효율적일 것이라고 단정 지을 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지난 2015년과 2016년에 한국스포츠개발원(現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에서 진행한 공공체육시설 관리운
특히, 개선방안 중 하나로 민간위탁 활성화를 강조하고 있다는 점은 현 공공스포츠클럽들의 인력구성에 문제를 제기하는데 충분한 이유가 된다. 온라인이슈팀 mkculture@mkcultur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