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분기 전세계 스마트폰 시장 성장률이 2년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다국적 시장분석기관 가트너는 24일 올해 2분기 전세계 스마트폰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13.5% 늘어난 3억3000만대로 지난 2013년 이후 성장률이 가장 낮았다고 밝혔다.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세가 꺾인 이유는 중국 시장에서의 판매량이 사상 처음으로 감소했기 때문이다. 2분기 중국 스마트폰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4% 하락했다. 안술 굽타 가트너 책임 연구원은 “중국 시장이 포화 상태에 도달해 신규 구매자는 감소하고 교체 수요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반면 아시아태평양 지역과 동유럽, 중동, 아프리카 국가들은 중저가 제품을 생산하는 중국 제조사와 현지 회사의 판매량이 늘어나 비교적 높은 성장세를 유지했다.
제조사별로는 삼성의 부진과 애플의 약진이 계속됐다. 삼성은 지난해 2분기 시장점유율 26.2%에서 올 2분기 21.9%로 하락했다. 애플은 같은 기간 12.2%에서 14
굽타는 “애플이 고성능 스마트폰 시장에서 두자리수 성장률을 기록함에 따라 경쟁사들의 프리미엄 폰 판매량과 수익 마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말했다.
[매경닷컴 김용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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