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타오족이란, 중국의 해외직구족 ‘자격조건은?’
하이타오족이란 말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중화권 대상 해외직판(역직구) 쇼핑몰 판다코리아닷컴이 16일 한국온라인쇼핑협회와 공동으로 온라인 직구를 통해 한국제품을 주로 사는 중국 하이타오족(중국의 해외직구족)에 대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 해외 직구 쇼핑몰을 주로 이용하는 중국 소비자는 베이징(16.8%)과 상하이(10.1%) 등 대도시 거주하는 30대 여성으로 조사됐다.
30대(50.7%)가 절반을 넘었고 20대(27.3%)와 10대(16.1%)가 뒤를 이어 젊은 층이 대다수를 차지했다. 남성보다는 여성(82.6%)이 압도적으로 많았고, PC보다 모바일(54.6%)을 선호했다.
판다코리아닷컴은 약 250만명의 중국 회원 수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번 조사는 지난 1년간의 거래 데이터를 기반으로 10월 한달 동안 구매고객 1000명을 통해 이뤄졌다.
이들이 해외직구쇼핑몰을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정품에 대한 신뢰(59.2%)때문인 것으로 조사됐다. 중국 쇼핑몰에서 해외 가품이 지속적으로 유통되면서 제품에 대한 신뢰 문제가 소비의 주된 척도가 된 것이다. 이외 저렴한 가격(28.0%)과 제품의 다양성(5.3%), 대중매체의 영향(3.4%)도 주된 이유에 꼽혔다.
또 한 달 평균 1~2회(66.5%) 쇼핑을 하며 1회 주문 금액은 주로 500~1000위안(한화 약 9만~18만원)사이가 다수를 차지했다. 가장 많이 구매하는 제품군은 화장품(72.3%)과 영·유아제품 위주의 생활용품(10.7%), 의류잡화(7.6%), 식품(3.0%) 순으로 나타났다.
배송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한번에 생필품을 비교적 많이 사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구매가 가장 많이 몰리는 시간대는 퇴근 전인 오후 5~6시와 점심시간 전후, 그리고 취침 전인 오후 10~11시 순이었다.
가장 많이 판매된 제품은 대기업이 아닌 중소기업 화장품으로 집계됐다. 중국에서 피부재생의 약효가 있다고 소문난 마유크림 제품들과 마스크팩, 샴푸 종류가 판매순위 상위권을 휩쓸었기 때문이다.
젊은 하이타오족은 가격과 품질만 좋다면 중소기업의 새로운 제품도 과감히 선택하는 합리적인 소비 행태를 보인
반면 불편한 점으로는 중국 쇼핑몰에 비해 상품이 아직 다양하지 못하다는 의견(49/6%)이 다수를 차지했다. 배송 기간이 길며(29.3%) 품질이 예상보다 좋지 않은 점(2.6%)도 지적됐다.
하이타오족이란
/온라인 뉴스팀 @mkcultur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