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메가뱅크의 인력 감축 및 점포 폐쇄 움직임에 속도가 붙고 있다. 인터넷과 스마트폰에 의한 입출금 등의 업무 자동화에 이어 인공지능(AI) 시스템이 대출 상담 등의 업무까지 대신할 수 있게 된데 따른 것이라는 분석이다.
30일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일본 최대 은행인 미쓰비시도쿄(三菱東京)UFJ은행은 2018년부터 2020년까지 3년간 일본내 90개 점포를 통폐합하기로 했다. 이는 국내 480개 점포 가운데 20%에 육박하는 것이다.
점포 통폐합 방침은 자체 검토 결과 현 상태로 점포를 운영할 경우 2026년에는 국내 점포의 30%가 적자에 빠질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계속 영업을 하는 점포도 창구업무를 대폭 축소하고, 대출 상담 등의 업무를 AI 시스템으로 대체하는 방식으로 인력 감축에 나설 예정이다. 장기적으로는 고객이 스스로 AI와 상담하는 '셀프 점포'를 설치하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
이를 통해 미쓰
미즈호파이낸셜그룹은 앞으로 10년간 1만9000명을, 미쓰이스미토모(三井住友)파이낸셜그룹도 4000명의 업무량을 정보기술(IT) 등을 활용해 감축할 방침이다.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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