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집에서 나오는 유해물질 때문에 고통을 겪는 '새집증후군'이라는 말 들어보셨을 텐데요.
새 자동차에서도 유해물질이 나오는 '새차증후군'이 심각한 수준이라고 합니다.
함영구 기자가 보도합니다.
교통안전공단은 지난해 국내에서 생산된 9개 차종 38개 차량을 상대로 유해물질 검출 실험을 했습니다.
이 실험에서 발암 물질로 분류되는 벤젠은 1㎥당 평균 111.3㎍이 나왔습니다.
독일 기술검사협회의 권고기준치를 22배나 넘는 수치입니다.
교통안전공단은 독일과 우리나라의 유해물질 검사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수치가 높게 나왔다고 해명했습니다.
인터뷰 : 교통안전공단 관계자
-"2시간동안 25도에서 밀폐된 뒤 시료를 채취해서 나온 결과입니다. (독일은) 조건이 30분만 밀폐하고 측정은 21도에서 하는데, 온도가 높을 수록 배출량은 많아집니다."
하지만 이같은 검출량은 환경부가 내놓은 '새 집 증후군' 권고기준보다 3배 이상 높아 인체에 악영향은 불가피해 보입니다.
또 다른 유해물질인 자일렌도 1㎥ 당 평균 827.9㎍이 나와 국내 기준치를 초과했습니다.
특히 일부 차량은 여름철 차량 내 온도가 올라갈 때 유해물질 방출량이 최고 8배까지 증가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또 스포츠 유틸리티 차
유해물질이 가장 많이 나오는 곳은 차량의 천장과 시트, 바닥매트 였습니다.
현재 '새차증후군'에 대해선 정부의 실내공기 기준치도 마련돼 있지 않아 대책마련이 시급한 상황입니다.
mbn뉴스 함영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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