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과 거제도를 잇는 해저터널이 현재 공사중에 있습니다.
그런데 바다위에서 터널들을 연결시킨 다음 밑으로 가라 앉히는 최첨단 공법이 시도된다고 해서 그 현장을 가봤습니다.
강호형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부산과 거제도를 잇는 거가대교 건설 현장입니다.
거가대교는 바다위와 아래를 모두 통과하는 8.2km의 다리로 이중 3.7km는 바다 밑을 지나는 왕복 4차선 터널로 만들어 집니다.
이 다리가 완공되면 부산에서 거제 140km의 거리가 60km로 단축되고 3시간 30분이 걸리던 거리가 40분으로 줄어 시간과 물류비용을 대폭절감 하게 됩니다.
거가대교 중 바다 위를 통과하는 사장교의 경우 이미 서해대교 등 국내에서 선을 보였지만 바다밑을 통과하는 침매터널은 국내 첫 시도입니다.
침매터널이 한창 제작중인 통영에서는 63빌딩 1/3 크기의 거대한 터널들이 거대한 위용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근태 / 대우건설 차장
-"총 18함체 중 4함체가 완성된 상태며 10월말 정도면 바다 밑에 침설될 예정입니다."
인터뷰: 강호형 / 기자
-"4차선 넓이 이 터널은 길이 180m, 모두 18개로 50미터의 바다 밑에서 연결되게 됩니다."
예인선들이 육중한 터널들을 바다로 옮기게 되는데, 바다에서 터널들을 오차없이 연결하는 것은 고도의 정밀을 요하게 됩니다.
인터뷰: 구임식 / 대우건설 거가대교 단장
-"침매터널이 국내 최초로 시공되는 만큼 침매 함
외국의 선진기술을 앞서는 국내 순수기술로 만들어진 거가대교.
완공시점인 2010년 말에는 관광과 경제적 가치뿐만 아니라 한국건설기술이 한단계 성숙되는 계기가 될 전망입니다.
mbn뉴스 강호형입니다.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