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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년 서울시가 발표한 `한강변 관리 기본계획`에 나와 있는 반포 일대 아파트 공원 모습(재건축 시 권고 형태). [사진 제공 = 서울시] |
특히 그동안 몇 번이나 안건으로 올라갔지만 퇴짜를 맞은 반포주공1단지는 관심도가 최고조다. 심의가 막바지에 달한 데다가 한강변에 바로 인접해 있는 대규모 단지로는 사실상 첫 재건축 스타트를 끊는다는 점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논란은 오히려 시와 조합 사이가 아닌 서울시 도계위 내부에서 벌어지고 있다. 한강을 시민에게 돌려줘야 한다는 '한강 공공성 논쟁'이 벌어진 것. 반포주공1단지 주민들은 재건축 세부 계획안을 가져오면서 2개의 브리지를 만들고, 한강변에 가로공원을 조성하는 안을 기본으로 내놨지만 도계위원 중 일부가 공원 대신 완충녹지를 두기만 해도 충분하다는 입장을 내놓으면서다.
이에 반발하는 또 다른 도계위원들은 아파트와 한강 사이에 일종의 '벽'을 쌓는 완충녹지보다는 수변가로공원이나 덮개공원 등 형태로 조성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면서 대립하고 있다. 완충녹지는 기존 아파트에서 많이 적용한 방식이다. 말 그대로 아파트와 도로, 외부 사이에 '완충' 역할을 하는 녹지를 두는 것인데 여기에는 작은 오솔길이나 간단한 운동기구 외엔 둘 수 없도록 돼 있다. 이 때문에 아파트 주민이 아니라면 현실적으로 이 공간을 이용하는 것이 어렵다. 확보해야 하는 면적도 공원에 비해 작기 때문에 결국엔 과거 신반포 아크로리버파크 아파트가 그랬듯 한강둔치 및 시민공원과의 연결은 현재처럼 토끼굴과 같은 형태로만 가능하게 된다.
그러나 공원 형태로 조성하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주민들 입장에선 확보해야 하는 면적이 더 넓어져 손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미 초기 단계부터 공원을 염두에 두고 세부계획이 마련됐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다.
또 완충녹지에 설치 불가능한 카페나 편의점 등 각종 상업시설을 가로공원에는 둘 수 있어 주민들은 여기에서 발생한 매출을 통해 이익을 내 비용을 상쇄할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 판단이다. 한 도계위원은 "이번 한강변 재건축의 첫 스타트를 끊는 단지가 반포주공1단지가 될 가능성이 높은 만큼 한강 공공성 문제를 신중하게 봐야 한다"면서 "3000가구가 넘는 대단지 아파트인 만큼 다른 한강변 재건축 아파트에 일종의 '가이드라인'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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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서울시 도계위는 지난해 상정했지만 심사를 하지 못한 이촌동 한강삼익과 한강맨션 정비계획안도 논의할 예정이다. 아울러 수정아파트 등 여의도 재건축 대상 단지들도 정비구역 지정을 위해 계획안을 제출한 상태다.
같은 날 도계위에 상정되는 잠실주공5단지 역시 한강변과 잠실이라는 입지 때문에 최대 관심을 모으고 있는 곳이다. 작년 6월 송파구에 정비계획안이 접수된 후 첫 도계위 심의다. 이곳은 강남의 다른 아파트들과 달리 4개 동이 준주거지역으로 지정돼 50층 종상향
[박인혜 기자 / 김강래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