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배급사 쇼박스가 중국 진출을 앞두고 있습니다.
지난 25일 쇼박스는 중국 미디어 회사 화이브라더스와 독점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향후 쇼박스는 중국법인 쇼박스차이나를 설립해 3년간 6편 이상의 한중합작영화를 제작할 예정입니다.
↑ 출처 = 쇼박스 |
중국은 영화계의 떠오르는 신흥 시장입니다. 지난 5년간 연평균 30%에 달하는 높은 성장세를 지속하고 중국에 개봉한 대부분의 유명 영화들은 1억 명 이상의 관람객을 끌어 모았습니다.
하지만 현지 콘텐츠가 부족하고 또 해외 콘텐츠가 진입하기 어렵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중국은 아직 사전, 사후 검열을 비롯해 수입 영화 쿼터제가 엄연한 실정입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현지 회사와 계약 체결은 중국영화계의 진입장벽을 축소하는 물꼬를 틀 예정입니다.
쇼박스는 국내의 뛰어난 영화산업을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선별하고 쇼박스차이나에서 중국 현지화 기획개발을 주도합니다. 이후 완성된 시나리오로 쇼박스와 화이브라더스의 투자 결정과정을 거친 후 공동 제작된 프로젝트는 화이브라더스가 중국 내 마케팅과 배급을 담당하게 되며, 영화 시작부분에 양사의 로고를 공동으로 삽입하게 됩니다. 투자규모에 따라 중국시장에서 발생하는 투자수익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쇼박스의 대표는 “중국 영화시장에서 수년간 1위를 차지한
이에 관해 한 영화 전문가는 “중국은 거대 영화 시장”이라며 “매년 20~30%씩 성장한다. 영화 감상을 좋아하는 중국인 특성상 5년 뒤엔 미국 시장도 제칠 수 있을 것이다”고 언급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