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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시아 디지털 |
눈에 띄는 변화점은 음악 시장이 ‘디지털’, 그리고 인터넷에서 실시간으로 재생하는 ‘스트리밍’으로의 이동이다. 이미 2014년에 글로벌 디지털 음악 매출이 음반을 따라잡은 것으로 조사됐다. 올해에는 디지털 음악 가운데서도 스트리밍이 다운로드 매출을 앞설 것으로 예상된다. 2011년만 해도 글로벌 디지털 음악 매출에서 스트리밍의 비중은 13%에 그쳤고 72%는 다운로드였다. 스마트폰 보급과 양질의 프리미엄(freemium·기본 서비스는 무료이고 고급 기능은 유료 이용) 스트리밍 업체의 확산 덕분이다.
아시아 시장은 훨씬 급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미 2014년에 디지털의 음반 역전, 스트리밍의 다운로드 추월이 동시에 일어났다. 아시아에서는 현재 디지털 음악 매출의 56%가 스트리밍에서 나와서다. 아시아는 글로벌 디지털 음악 매출에서 비중이 14%에 불과하지만, 세계 인터넷 이용자의 44%, 국내총생산(GDP)의 25%가량을 점하고 있으므로 성장 잠재력을 주목받고 있다. 국내 음원 제공 업체의 한 관계자는 “한국도 3G 때에는 스트리밍 이용률이 극히 낮았으나, LTE 시대에 접어들면서 스트리밍 이용자가 폭발적으로 늘었다”라며 “현재는 스트리밍 이용자가 대부분을 차지한다”라고 말했다.
지역별로 일본은 디지털 음악 매출이 지난해 4억3200만 달러로 아시아 시장에서 압도적 1위를 유지했지만 2011~2015년 연평균으로는 10.1% 감소했다. 한국은 1억7300만 달러로 2위이며 같은 기간 연평균 13.0% 성장했다. 중국은 1억5200만 달러로 매년 28.5% 성장했다. 4위는 인도(5800만 달러), 5위는 태국(3000만달러)였다.
맥킨지는 아시아에서 디지털 음악 이용자가 2014년부터 2020년까지 연간 15%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 지역은 디지털 음악의 주 이용자인 젊은층이 많기 때문이다. 스마트폰 이용자가 늘어난 데다 이동통신업체들의 대규모 인프라 투자로 점점 더 빠른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된 것도 디지털 음악시장의 성장 요인으로 꼽힌다.
다만 스포티파이나 애
[김명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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