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페이스북, 트위터 등 세계 최대 온라인 플랫폼들이 16일 가짜 뉴스와의 전쟁을 위해 '신뢰 프로젝트(Trust Project)'를 가동한다고 밝혔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산타클라라 대학의 '마크쿨라(Markkula) 응용윤리 센터'가 개발·제공하는 이 신뢰 프로젝트는 한마디로 기사의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해 사용자들이 플랫폼에 올라온 기사의 백그라운드를 체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가령, 해당 기사를 낸 언론사가 어디이고 그 언론사는 어떤 윤리 기준을 갖고 있으며, 자본은 어디에서 나온 것인지. 또 글을 쓴 기자는 어떤 사람인지 등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
이 신뢰 프로젝트는 기사의 배경에 관한 풍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해당 기사가 신뢰할 수 있는 정보인지를 독자들이 판단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것이다.
신뢰 프로젝트에서 도구로 사용되는 언론사의 표준과 기자의 상세 정보 등 8가지 신뢰 지표는 75개 이상의 언론사 대표들이 참여해 만들어졌으며, 언론사들의 윤리와 관행에 관한 추가적인 투명성 요소들이 제공될 것이라고 마크쿨라 센터의 샐리 레만 저널리즘 윤리 담당 이사가 밝혔다.
구글도 구글 뉴스와 구글 검색 엔진 등의 기사 옆에 이 신뢰 지표들을 어떻게
[디지털뉴스국]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