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패스트푸드 대신 간단하게 식사를 할 수 있는 음식으로는 도시락이 있는데요.
최근 메뉴와 매장에 차별화를 둔 도시락 업체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박은정 리포터입니다.
【 기자 】
서울 대학가에 위치한 도시락 전문점.
실내에도 테이블을 두어 포장 판매 외에 음식점에서도 도시락을 맛볼 수 있는데요.
음식의 질을 높이는 전략으로 손님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 스탠딩 : 박은정 / 리포터
- "도시락은 바쁜 생활로 식사를 거르기 쉬운 사람들이 찾는 대표적인 음식인데요. 음식의 맛과 질을 높여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도시락이 외식 창업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고품격 도시락이라는 콘셉트에 맞게 다양한 식재료를 사용합니다.
음식에 쓰이는 소스도 천연 채소와 과즙을 쓰고 인공조미료의 사용을 최소화했는데요.
손님들의 입맛을 사로잡기 위해 여러 가지 메뉴를 개발하고 가격도 저가부터 고가까지 다양합니다.
▶ 인터뷰 : 나상훈 / 도시락 판매 업체 사장
- "채소 같은 것은 하루를 넘기지 않고 당일에 모두 소진하는 방향으로 하고, 주방에서 만드는 모든 식품들은 위생 장갑을 착용하고 음식을 만지거나 자를 때도 다 소독을 하고요"
도시락 판매 업체들은 단가를 낮추기 위해 저렴한 가격의 도시락 용기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친환경적인 이미지를 강조하기 위해 생분해성 일회 용기를 사용해 분리수거 후 재활용합니다.
▶ 인터뷰 : 나상훈 / 도시락 판매 업체 사장
- "드시는 분들 한 사람, 한 사람의 입장과 전체적인 사회적 입장을 생각해서 친환경 소재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격이 조금 비싸더라도 사용하는 게 좋겠죠"
▶ 스탠딩 : 박은정 / 리포터
- "지금까지의 도시락은 대부분 한식 위주였는데요. 최근 등장하는 도시락 업체들은 저마다 차별화된 음식으로 틈새를 공략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대학가에 위치한 도시락 전문점.
이곳은 일본식 도시락을 판매하고 있는데요.
일본의 고속철도인 신칸센의 역마다 독특한 도시락을 판매하고 있다는 점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창업했습니다.
▶ 인터뷰 : 배은식 / 일본식 도시락 음식점 실장
- "한식보다는 지금 일본 요리가 (한국에서) 성행하고 있는데요. 그 가운데서 도시락에 착안해서 창업을 하게 됐습니다"
다른 도시락 전문점과 차별화된 또 다른 점은 도시락 용기입니다.
반찬과 밥, 주요리가 섞이지 않도록 구분하면서 이곳만의 특징을 살렸습니다.
▶ 인터뷰 : 임수정 / 손님
- "도시락 용기도 그렇고 가게 인테리어도 그렇고 일본풍이잖아요. 직접 일본에 안 가도 제가 지금 일본에 가서 먹는 느낌도 들고 더 (일본) 음식 맛이 나는 것 같아요"
판매되는 음식은 냉동 제품을 사용하지 않고 신선한 재료를 사용해 직접 조리하는데요.
젊은 층을 공략하는 만큼 시각과 미각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 스탠딩 : 박은정 / 리포터
- "사람들의 입맛과 요구가 다양해지면서 도시락 관련 창업도 발전하고 있는데요. 독특한 아이디어로 창업에 성공한 소상공인들의 노력이 엿보입니다. MBN 박은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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