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방송 광고총량제가 도입되면 지상파 독과점과 매체 발전 불균형을 가져올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광고 총량제가 도입되면 지상파는 지금과는 달리 광고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1시간 프로그램 안에서 최대 12분까지 마음대로 광고를 편성할 수 있습니다.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는 방송통신위원회가 추진하는 '창조경제를 견인하는 방송광고시장 활성화 방안'이 지상파 광고규제 완화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며 특히 광고총량제 허용을 재고해야 한다는 내용의 의견서를 제출했습니다.
협회는 건의서에서 영국, 프랑스, 독일 등 해외 주요 국가들은 지상파방송보다 유료방송의 광고시간 총량 규제를 1.5배 수준으로 유지한다는 점을 참고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케이블업계는 지상파 광고총량제가 시행되면 토막·자막 광고보다 상대적으로 가격이 높은 프로그램 광고를 더 많이 판매할 수 있게 돼 지상파 3사가 연간 약 1천억 원 규모의 추가수익을 올리게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양휘부 케이블TV협회장은 무료 보편적 서비스를 원칙으로 하는 지상파방송과 시청자 선택형 유료방송에 대해서는 비대칭 규제가 상식이라며 광고 균형발전은 동일규제가 아니라 지상
협회는 또 지역 지상파방송, 중소지상파방송사들을 지원하기 위해 조직된 방송광고균형발전위원회의 위원 구성이 지상파 편향 인사로 채워져 중립성, 공정성을 잃었다고 지적했습니다.
균발위는 전체 위원 11명 가운데 6명이 지상파방송사업자가 추천한 인사로 구성됐습니다.
<이성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