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기반 O2O 서비스 기업들이 식당, 커피숍 등 가맹점의 스마트 경쟁력을 높여주는 '점주용 애플리케이션(앱)'을 속속 선보이고 있다.
점주용 앱은 웹사이트로 제공하던 매출내역이나 주문 내역 등 통계 정보를 포함해 고객관리에 필요한 핵심 기능을 모바일 기반으로 구현한 것이다. 이는 가맹점을 매개로 일반 고객을 대상으로 사업을 펼쳐나가는 O2O 회사를 중심으로 활발히 제작되고 있다. 점주용 앱 출시에 가장 적극적인 곳은 배달 앱 업체다. 배달의 민족은 '배달의 민족 주문접수', '요기요는 요기요 사장님', 배달통은 '배달통 마이샵'이란 이름의 점주용 앱을 운영하며 고객 주문 내용을 알림 형태로 제공하고 있다. 또 전체 주문량과 매출 현황 정보와 공지사항을 알려주는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해 가맹점주의 편의를 향상시키고 있다. 배달의 민족은 앱 사용시 주문 수수료를 할인해 주고 요기요는 점주의 소원을 들어주는 캠패인을 진행하는 등 다양한 이벤트도 함께 진행중이다.
기업용 모바일 식권 '서비스 밀크'는 가맹점을 대상으로 스마트폰앱으로 매출을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밀크 가맹점 앱을 선보였다. 모바일 식권을 어디서 사용하는지, 어떤 메뉴가 인기가 있는지 등 다양한 사용 정보를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밀크는 앞으로 프로모션과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추가해 모바일 고객관계관리(CRM) 마케팅 플랫폼으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다음카카오가 내놓은 소상공인 고객관리 플랫폼 '옐로아이디'도 꾸준히 인기를 모아가고 있다. 가맹점주가 옐로모바일을 사용하면 스마트폰 카카오톡 채팅을 통해 고객과 실시간 1대1 대화를 나눌 수 있다. 1대1 대화는 고객이 먼저 메시지를 보내야 시작할 수 있다. 옐로모바일은 고객에게 노출되는 브랜드 이미지나 점포 정보, 상담 가능 시간대 설정을 할 수 있어 점주 상황에 맞게 탄력적으로 채널관리가 가능하다.
O2O업계는 지역 기반 가맹점과의 동반성장 없이는 서비스의 미래가 없다는 판단하
[추동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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