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그룹이 북미지역 한류 문화 확산을 위해 매년 실시하는 한류 페스티벌 ‘케이콘(KCON)’ 사례가 미국 하버드대 경영대학원 강의에 등장해 주목된다. 23일 CJ그룹은 최근 하버드대가 ‘CJ E&M: 미국에서 한류 확산하기’라는 제목의 하버드 경영사례 연구집을 MBA 강의교재로 채택했다고 밝혔다.
케이콘은 한국(K) 콘텐츠와 컨벤션, 콘서트(이상 CON)를 다루는 한류 페스티벌로 CJ E&M이 매년 미국에서 펼치는 행사다. 이번 사례 연구집은 2013년 초 케이콘이 탄생한 일에서부터 이재현 CJ그룹 회장이 케이콘에 대한 투자 결정 과정 등의 내용을 다루고 있다. 엘리 오펙 하버드대 경영대학원 교수와 김상훈 서울대 교수가 공동으로 집필한 이 사례집은 지난 19일(현지시각) 하버드대 최고경영자과정 수업에서 처음 공개됐다.
CJ그룹 측은 “삼성전자나 현대자동차 등 국내 제조업체 사례가 하버드 경영 사례 연구집에 소개된 적은 있지만 소프트파워를 상징하는 문화 콘텐츠 기업 사례가 등재된 건 이번이 처음”이라고 전했다.
이번 강의에서 오펙 교수는 첫 케이콘 행사가 적자로 끝난 상황에서 투자액을 2배가량 늘려 확대 개최할 것인지 의사결정 기로에 놓인 이재현 회장의 고민을 토론 과제로 던지기도 했다. 강의 패널로 참석한 장용석 CJ그룹 부사장은 “수업 참가자들은 민간기업이 북미지역 한류 확산을 위해 투자에 나서는 점을 흥미롭게 여겼다”고 말했다.
해당 사례집은 “전 세계인이 매년 2~3편의 한국 영화를 보고 매월 1~2번 한국 음식을 먹고 매주 1~2편 한국 드라마를 시청하며 매일 1~2곡씩 한국 음악을 듣게 하는 것”이라는 이 회장의 비전을 소개했다. 이 회장이 드림웍스 투자를 계기로 엔터테인먼트와 미디어 사업에 뛰어든 과정과 1998년 한국 최초 멀티플렉스 영화관 CGV를 설립한 이후 6년 만에 한국 영화시장이 3배 성장하고 한국 영화 점유율이 60%로 상승한 결과도 소개했다.
하버드 경영대학원은 수업의
[서진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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