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구 피해가 급증하자 공정거래위원회가 한국소비자원에 피해대응 인력을 증원하고, 해외직구 정보를 모은 포털사이트를 9월 개설키로 했다.
정재찬 공정거래위원장은 13일 충북 음성 소재 한국소비자원 1372소비자상담센터를 방문한 자리에서 정대표 한국소비자원장이 “해외직구 피해에 대응하기 위한 인력 충원이 필요하다”고 요청하자 “인력 충원에 최대한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한정된 예산과 인력으로는 해외에서 물품을 직접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정보 수요를 충족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이유에서다. 이로써 소비자원이 지난 1월 신설한 국제거래지원팀에 전문인력이 추가 배치될 것으로 전망된다.
공정위는 또 해외직구시 필요한 정보를 한 곳에 모아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국제거래 포털사이트도 9월 개설한다고 처음 밝혔다. 해외구매 이용시 유의사항, 해외구매 상품의 국내외 가격비교 정부, 민원이 많은 해외 쇼핑몰 정보 등이 총망라될 것으로 보인다.
해외직구 피해는 최근 급증하는 추세다. 소비자원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 상담건수는 2012년 1181건에서 작년 2781건으로 2년간 두배 이상 폭증했다. 대부분 배송이 지연돼 불편을 겪거나 과다한 반품수수료를 요청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청약철회를 방해하는 업체들의 횡포도 적지 않다.
이런 가운데 해외직구는 올 상반기 들어 다소 주춤해졌다. 관세청이 같은 날 발표한 자료를 보면 지난 1~6월 상반기 해외직구 규모는 7억7000만달러로 전년동기 대비 8% 증가했다. 지난 4년간 평균증가율이 54.5%였던 점에 견주면 성장세가 확연히 꺾인 셈이다.
관세청은 “최근 지속되는 경기 불황과 해외직구 증가에 따른 국내가격 인하, 원화값 하락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원화값이 떨
[김유태 기자 / 나현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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