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일본을 오가며 ‘원톱’ 경영체제 구축에 힘을 쏟고 있는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임직원들에게 “경쟁사 이상의 전문성을 갖출 것”을 거듭 주문하고 있다.
13일 롯데그룹 관계자들에 따르면 신 회장은 매주 화요일마다 열리는 그룹 임원 회의에서 “경기 불황과 악화된 경영 환경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경쟁사가 따라올 수 없는, 그들 이상의 전문성을 갖춰야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신 회장이 말하는 ‘전문성’은 특화된 경쟁력, 대체 불가능한 역량 등으로 임직원들 사이 해석된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회장님은 내수 침체 등을 극복할 방안으로 꾸준히 특화된 경쟁력을 길러야한다고 당부해 왔다”고 말했다.
특히 신 회장은 전문성 강화에 성공한 예로 히타치(日立), 이온(AEON), 유니클로(UNICLO) 등 일본 기업들을 주로 언급하고 있다.
현재 한국이 처한 장기 내수 침체, 인구·생산력 감소 등의 위기 상황이 일본이 앞서 10년 이상 겪은 위기와 비슷하다고 보기 때문이다. 이 같은 역경을 딛고 살아남은 일본 기업들로부터 배울 점이 많다는 게 신 회장의 평소 생각이다.
실제로 TV와 냉장고 등 소비재 전자제품을 주로 만들던 히타치는 2008년 전후로 대규모 적자에 시달리자 사업 구조를 과감히 에너지·엘리베이터·철도 등 대형 설비(인프라) 중심으로 바꿨다. 사업 구조 개편 이후 꾸준한 연구·개발(R&D) 투자를 한 결과 히타치는 부활에 성공했다.
유통업체 이온의 경우 내수 침체를 베트남 등 해외 진출로 극복한 대표적 사례로 꼽힌다. 특히 철저한 현지화를 바탕으로 해외 진출에 성공, 베트남 시장을 두드리고 있는 롯데마트 등 롯데그룹 유통 계열사들의 관심을 끈다.
신 회
신 회장은 현재 일본 도쿄(東京) 롯데홀딩스에 머물며 일본 롯데그룹의 경영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디지털뉴스국 방영덕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