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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메뉴로 도시락 업계에서 인정을 받은 여성 CEO가 있습니다. 그녀는 도시락 프랜차이즈 사업이 활발하게 진행되기 전인 2008년 도시락 시장에 도전장을 던져졌습니다. 그녀는 8년 사이 130여개 가맹점을 이끄는 회사의 수장이 됐습니다. 그녀는 바로 선택의 폭을 넓힌 다양한 메뉴로 사랑 받는 브랜드 토마토 도시락 ‘다채원’의 이의연 대표입니다.
의상디자인을 전공한 그녀는 외식업을 하고자 계획한 뒤 식품회사에 취직했습니다. 거기서 그녀는 자신이 준비하고 있는 외식사업의 기반을 차근차근 다져 나갔습니다. 이후 토마토 도시락 1호점을 열었는데요. 공부했던 내용과 실제 업무에서 오는 차이에 사업 초기에는 힘든 시간을 보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그녀는 거기서 포기하지 않고 잠을 줄여가며 실제 업무에 맞는 방식을 찾아 나갔습니다. 열정으로 가맹점주들의 편리와 고객들의 입맛 두 마리 토끼를 잡은 ‘다채원’ 이의연 대표의 성공비결을 MBN ‘성공다큐 최고다(최고 경영자의 고귀한 다섯 가지 비밀)’ 제작진이 직접 들어봤습니다.
Q. 의상 공부를 하셨다고 들었는데, 어떻게 하다가 외식업을 하게 되셨나요?
가족 중에 식품제조업을 하시는 분이 계셨는데요. 그분께서 외식업을 해보라고 권유해주셨어요. 그래서 외식업에 발을 들여 놓게 됐죠. 그런데 알고 계신 것처럼 제 전공이 이 분야가 아니에요. 그렇다 보니 바로 전향은 어렵잖아요. 그래서 처음에는 식품제조업을 하는 가족 회사에 직원으로 입사했습니다. 거기서 외식산업과 식품산업의 연결, 유통 과정 등 전반적인 것들을 공부하면서 사업 준비를 했고요.1년 정도 준비를 한 뒤 2008년에 안테나숍을 열면서 본격적으로 외식업을 하게 됐습니다.
Q. 외식업 아이템이 굉장히 다양하잖아요.
그 중에서 사업 아이템을 도시락으로 결정한 이유는 뭔가요?
도시락이 시장 트랜드에 잘 맞는다는 판단을 해서 사업 아이템으로 결정하게 됐습니다. 사업을 준비하던 시기에 1인 간편식 공부도 많이 했는데요. 가까운 일본의 경우 이미 2000년대 중반에도 1인 간편식 시장이 굉장히 발달되어 있더라고요. 그걸 보면서 시장성에 대한 확신을 가지게 됐습니다. 우리나라도 계속해서 1인 가구가 증가하고 있잖아요. 이런 점으로 미루어 볼 때, 우리나라에서 도시락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진 아이템이라는 생각을 한 거죠.
Q. 기존의 도시락과 경쟁을 하려면 차별화 전략도 필요했을 거 같은데,
어떤 노력을 하셨는지요?
메뉴와 매장 내부, 점주들의 동선에서 차별성을 뒀습니다. 기존 도시락 시장은 메뉴의 다양성이 조금 아쉬웠어요. 저희는 가족 중에 소스 제조 공장을 하는 분이 계셔서 소스를 통해 다양한 퓨전 메뉴를 선보일 수 있었어요.그래서 좀 더 고객의 선택 폭이 넓은 것이 하나의 차별성이었고요. 음식을 먹고 갈 수 있는 도시락 매장들이 당시는 드물었습니다. 저희는 고객의 편의를 위해 식사를 하고 가실 수 있는 테이블을 매장에 뒀어요. 또, 업무를 보는 점주들은 동선이 짧아야 효율이 좋은데요. 동선을 최소화 시킬 수 있도록 주방과 홀이 일체화되게 만들었습니다.
Q.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공부도 많이 하시고, 준비도 많이 하신 거 같네요.
그런데 이렇게 준비를 해도
실제 업무를 해보면 여러 가지 변수가 생길 수 있잖아요.
실제 업무를 시작했을 때 어떠셨어요?
초기에 2, 3년 정도는 잠을 제대로 못 잤어요. 기획했던 것과 실전의 오차 범위가 컸기 때문인데요. 오차는 실제 매장운영을 하면서 겪은 내용을 통해 차차 보완해 나갔습니다. 당시 아침 이른 시간부터 밤늦은 시간까지 매장을 운영했거든요. 매장 업무가 끝난 뒤에야 문제에 대한 보완 작업을 할 수 있었죠. 상황이 그렇다 보니 회사의 업무 시스템이 안정화 될 때까지 하루에 잠을 3시간 정도만 자고 일을 했어요.
Q. 과거에는 시스템 안정화를 위해 노력을 많이 하셨잖아요.
그러면 지금은 어떤 부분에 가장 노력을 기울이고 있나요?
지속적으로 새로운 메뉴를 개발하는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어요. 새로운 메뉴가 우리의 경쟁력을 키워주고, 매출의 활성화를 도와줘서인데요. 사실 고객들의 입맛도 항상 바뀌거든요. 변화하는 트랜드를 시장조사로 파악해요. 국내는 물론이고 해외 시장도 함께 분석을 하고 있고요. 가맹점주들과 고객들에게 리서치도 진행하고 있어요. 거기서 제품의 실제 판매 추이 등을 분석해서 신제품 개발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앞으로의 계획 말씀 부탁드립니다.
다채원을 톱 브랜드로 성장시키고 싶어요. 저는 다채원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 받는 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