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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의규 오픈갤러리 대표 [사진 = 오픈갤러리] |
고가 미술품에 대한 심리적 장벽을 걷어내고 숨겨져 있던 일반인들의 미술 수요를 시장 밖으로 끌어낸 데에는 박의규 오픈갤러리의 역할이 한몫했다.
오픈갤러리가 시작된 데에는 박 대표의 미술품 시장에 대한 현실 분석이 있었다. 사람들이 그림은 좋아하지만 실제로 가까이 두고 즐기기는 쉽지 않다는 사실과 역량있는 작가는 많지만 대중에게 알려지기는 어렵다는 사실에서 새로운 시장 가치를 읽어낸 것.
박 대표는 “대중에게는 미술을 쉽게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역량 있는 작가에게는 유명 작가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할 수 있는 건강한 미술 생태계를 만들고자 시작하게 됐다”고 말했다.
오픈갤러리는 현재 4000점 이상의 작품을 보유, 고객이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게 했다. 그림 렌탈을 원하는 고객은 오픈갤러리 홈페이지에서 직접 그림을 확인하고 고를 수 있다. 풍경화부터 추상화, 팝아트에 이르기까지 장르도 다양한 편이다.
이 과정에서 고객의 선택을 돕는 ‘가상 인테리어 서비스’도 제공한다. 미술에 관심은 많지만 취향을 명확이 몰라서 주저하거나 공간에 어떤 그림을 놓아야할지 망설이는 고객을 위해서다. 고객이 자신의 집 구조나 거실 사진을 보내주면 오픈갤러리 소속 큐레이터가 직접 공간의 특성을 고려해 그림을 추천해주는 방식이다. 해당 미술품이 실제 거실 벽면에 걸려있는 가상 사진을 고객에게 제공해 후회없는 선택을 돕는다. 작품 선택이 끝나면 그림의 배송·설치·교체까지 원스톱 서비스로 진행된다.
박 대표는 미술의 대중화를 위해 오픈갤러리 사업을 시작한 만큼 가격 역시 합리적으로 책정했다고 한다. 비용 문제가 예술에 대한 수요를 가로막아서는 안된다는 게 그의 생각이다.
미술품 렌탈 가격은 작품의 크기에 따라 달라지는데 3만9000원에서 시작한다. 기본적으로 10호(약50×45㎝) 크기의 그림을 렌탈할 경우 매달 3만9000원을 지불하기 때문에 3개월 동안 12만원도 채 들지 않는다. 더 큰 그림일 경우라 하더라도 그 비용은 10호 간격마다 약 3만 원씩만 올라가도록 해 고객들의 부담을 줄였다.
그림을 걸어보고 마음에 들면 구매도 할 수 있어 구매 실패를 줄일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렌탈 후 1개월 이내에 구매할 경우 렌털 요금을 전부 돌려줘 경제적이고 합리적인 그림 구매를 할 수 있다. 법인 고객에게는 다양한 세무 혜택도 제공한다. 또 고객이 원할 경우 3개월마다 그림을 교체할 수 있어 다양한 미술작품을
박 대표는 “오픈갤러리는 고객의 다양한 취향에 맞는 작품을 더욱 폭넓고 쉽게 선택할 수 있도록 여러 장르의 작품을 발굴해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며 “갤러리에서 작품을 감상하는 경험을 고객의 생활 공간에서 직접 하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디지털뉴스국 김잔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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