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중국, 일본 등 동북아 3국 가운데 중국 소비자들이 ‘스마트홈(Smart Home) 서비스’에 가장 관심이 깊은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시장조사기관 GfK에 따르면 이들 3개국의 성인 각각 1000명을 대상으로 스마트홈 기술 인지도 등을 물어보는 설문조사를 해본 결과 중국 소비자들은 응답자의 82%가 스마트홈 기술과 관련해 일정 수준의 지식을 가진 것으로 조사됐다.
스마트홈 기술을 일정 부분 안다고 답한 한국 소비자는 62%였다. 같은 질문에 대한 일본 소비자의 긍정 응답률은 30%에 불과했다.
중국 소비자의 75%는 스마트홈 기술이 자신들의 삶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답했다. 같은 질문에 한국 소비자들은 56%가 ‘그렇다’고 답했고 일본 소비자의 긍정 응답률은 19%에 그쳤다.
중국 소비자들이 스마트홈 기술에 친숙한 것은 최근 제너럴일렉트릭(GE) 가전사업부를 인수하기로 한 하이얼(靑島海爾)을 비롯해 창홍(長虹電器), 하이센스(海信集團) 등 중국 가전업체들이 잇따라 스마트홈 서비스를 도입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중국 업체들은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쇼 CES 2016에서도 각 부스에 대규모 ‘스마트홈 존’을 설치해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한 가전제품간 연동 기술을 선보였다.
삼성전자는 최근 IoT 플랫폼 ‘아틱(ARTIK)’의 상용제품을 내놓는
다만 한국과 중국 소비자들 중 30% 가량은 스마트홈 기술의 높은 비용이 실생활 적용에 문제가 될 것 같다고 우려했다.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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