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드는 중국 상하이에 글로벌 커피 브랜드 ‘커피 빈 앤 티 리프(The Coffee Bean & Tea Leaf, 이하 커피빈)’ 1호점으로 500㎡규모의 플래그숍 매장을 열고 중국 커피 시장 공략에 본격적으로 나선다고 30일 밝혔다. 이랜드는 지난해 미국 커피빈 본사와 중국 내 독점 사업권을 체결했다.
양사가 손을 잡고 중국 커피 시장에 진출하는 이유는 세계 거대 커피 소비 시장으로 떠오른 중국에서 사업을 확장하려는 미국 커피빈과 중국에서 식음료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이랜드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졌기 때문이다. 중국의 커피 시장 규모는 지난해 기준 67억위안(약 12조원)으로 지난 10년동안 연평균 40%씩 성장했다. 이는 세계 커피 소비량 증가율(2%)과 비교해 약 20배 빠른 속도다. 반면 1인당 소비 규모는 대만이나 홍콩에 비해 20분의 1 수준이어서 성장잠재력도 큰 것으로 평가받는다.
이랜드는 다음달 심천 2호점과 상하이 3호점 오픈에 이어 연내 30개 매장을 추가로 열 예정이다. 플래그십 스토어와 일반 점포, 소규모 점포 등 다양한 형태의 매장을 동시에 열어 수년 내 1000여개 정도의 중국 매장을 운영할 계획이라는 게 이랜드 측의 설명이다. 또 커피 뿐만 아니라 차
이랜드 관계자는 “글로벌 브랜드인 커피빈의 명성과 이랜드의 중국 내 네트워크를 활용해 가파르게 성장하는 중국 커피 소비 시장에서 승기를 잡을 것”이라며 “이랜드의 유통 채널로도 활용해 패션과 식음료로 이어지는 강력한 콘텐츠를 갖추겠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배윤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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