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2명 중 1명은 온라인뉴스를 소비할 때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전세계 26개국 중 스마트폰 이용자 비율이 가장 높았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은 21일 영국 옥스퍼드대학교 부설 로이터저널리즘연구소와 공동으로 한국·미국·영국 등 전세계 26개국 5만3천330명을 대상으로 뉴스 소비 현황에 대한 연구 결과를 공개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온라인 뉴스를 소비할 때 스마트폰을 주로 이용하는 비율은 한국이 48%로, 조사 대상인 26개국 중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스웨덴(46%), 스위스(42%) 등의 순으로 높았다.
지난 한 주간 온라인에서 뉴스를 봤다는 응답 비율은 한국이 86%로 전체 9위에 올랐다. 가장 높은 나라는 그리스(96%)였고 다음으로 체코·브라질(91%), 터키(90%) 등의 순이었다.
이에 비해 신문과 잡지 등 인쇄 매체를 통해 뉴스를 접한 비율은 한국이 28%로 하위권이었다. 오스트리아(67%),
뉴스를 포털·검색 서비스에서 찾는다는 응답률은 한국이 60%로 26개국 중 세 번째로 높았다. 한국보다 뉴스 소비에서 포털 이용률이 높은 나라는 터키(67%)와 폴란드(62%)였다.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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