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가 오는 28일 몽골 1호점을 열고 몽골시장 확장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수도 울란바토르에 여는 1호점은 현지 기업으로부터 로열티를 받는 프랜차이즈 형태로 운영된다. 이마트 브랜드를 포함해 점포 운영방법, 상품 등을 수출하는 비즈니스 모델로, 해외에 직접 진출하는 기존 방식과 다른 국내 최초의 해외 진출 사례라는 게 이마트 측 설명이다.
이마트는 이를 위해 지난 2013년 몽골 유통기업인 알타이그룹의 스카이트레이딩(SKY Trading)과 협약을 체결했다. 이마트 몽골점은 울란바토르 중심지에 들어섰으며, 영업면적 7590㎡(2300평) 규모의 몽골 첫 대형마트다. 쇼핑공간뿐만 아니라 은행, 카센터, 키즈카페, 헤어숍 등 다양한 매장으로 구성됐다.
이마트의 가전전문매장인 일렉트로마트의 축소판에 해당하는 디지털 체험공간을 조성했고, 이마트의 자체브랜드 상품인 러빙홈의 주방, 욕실, 홈패션 등을 선보이는 생활용품 통합매장도 마련했다.
이마트는 몽골점을 활용해 몽골에 대한 수출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연매출 300억원 규모로 예상되는 몽골점 전체 매출의 33%를 한국 상품으로 구성하고, 국내 320여개 협력회사의 1만2000개 상품을 수출할 계획이다.
이마트는 지난 2014년부터 알타이그룹을 통해 국내 중소기업 상품을 몽골로 수출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에는 약 27억
[최승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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