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도날드와 롯데리아, 스타벅스, 버거킹 등 햄버거와 커피 프랜차이즈 매장에서 주로 운영하는 드라이브 스루((Drive Thru)가 운전자 시야를 확보하거나 보행자 보호 장치 마련에 미비해 사고 위험이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드라이브 스루는 매장에 들어선 차량이 차에서 내리지 않은 채 주문을 한 뒤 계산과 수령까지 가능한 서비스다. 지난 1월 기준 전국 370여곳이 운영 중이며 맥도날드와 롯데리아, 버거킹, KFC, 스타벅스, 엔제리너스 등 프랜차이즈 업체가 대부분 운영 중이다.
한국소비자원은 9일 서울·경기·인천 지역에 위치한 드라이브 스루 매장 33곳을 조사한 결과 27.3%(9곳)가 매장에서 나갈 때 운전자 시야가 건물이나 담벼락에 막혀 보행자나 다른 차량을 발견하기 어려웠다고 밝혔다. 9곳 중 절반이 넘는 5곳은 시야 사각지대를 보완할 도로반사경도 없었다.
또 36.4%(12곳)는 매장 밖으로 차량이 나갈 때 보행자에게 이를 알려주는 출구 경보장치가 없었다. 출구 경보장치를 설치한 곳 중 9.1%(3곳)는 장치가 작동하지 않았고, 보도에 차량이 들어오는 것을 막는 볼라드(말뚝)를 설치하지 않은 곳도 60.6%(20곳)에 달했다. 차량이 들어오고 나갈 때 보도를 통과해야 하지만 진입·진출로가 분리돼 있지 않거나(12.1%) 주유소 출구로 진입해 차량 동선이 겹치는 곳(42.4%)도 다수였다.
또 일부 매장은 주행로에 오타바이가 주차돼 있거다 보도를 가로질러 차량이 나가는 길이 최단거리가 아닌 사선으로 나 있어 차량이 보도를 과도하게 침범했다.
여기에 따른 소비자 불안감도 높았다. 소비자원이 드라이브스루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들어오고 나갈 때 인도를 지나가 보행자가 신경 쓰인다’는 답변이 37.8%를 차지했다. ‘매장 주변에 차량이 많아 운전에 방해된다’는 답도 18.8%에 달해 응답자 절반 이상이 보행자와 차량의 안전문제로 불편을 느끼는 것으로 드러났다.
운전을 하다 매장이나 주변 시설물을 들이 받은 사고(7%·복수응답)는 물론 다른 차량(5.8%)이나 보행자(4.6%)를 친 경우도 있었다. 사고가 나진 않았지만 사고 위험을 느낀 경우도 절반에 가까운 49.2%에 달했다.
드라이브 스루 이용자들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안전관리요원이 필요하다(26.2%)고 답했지만, 조사 대상에 오른 매장 중 관리요원이
소비자원 관계자는 “각 업체들은 이용차량이나 보행자가 많은 시간대 안전관리요원을 두는 방안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면서 “드라이브 스루 시설기준 및 차량 출입을 목적으로 하는 도로점용 시 안전대책 마련을 관계 부처에 건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배윤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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