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파스퇴르 LB-9 유산균 우유 |
LB-9은 롯데푸드와 롯데중앙연구소가 협력해 개발했으며 서양인에 비해 장 길이가 긴 한국인의 체질에 잘 맞고, 생존력이 우수하다는 게 파스퇴르 측의 설명이다.
LB-9이라는 유산균명은 Lactobacillus(락토바실러스)에서 따온 LB와 유산균의 9가지 효능인 △유익균 증가 △설사예방 △정장작용 △배변 및 변비 개선 △유해균 정착, 증식 억제 △소화기능 개선 △항균작용 △콜레스테롤 저하 △항산화 작용등을 더해 만들어졌다.
롯데푸드와 롯데중앙연구소는 2013년 3월부터 유산균 개발을 위한 연구를 시작해 전국 전통시장과 가정에서 김치 450여종을 확보했다. 윤석민 책임연구원은 “이 기간 동안 450여종 김치에서 5000여개의 균주를 분리해 600여개 후보 유산균을 선별한 후 생존성과 기능성이 훌륭한 두 개 균주를 최종적으로 찾아냈다”며, “그 동안 주로 분말이나 발효유 형태로 많이 섭취한 유산균을 다양한 식품에 활용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고 말했다.
LB-9 발효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국내 유산균 시장은 2013년 804억원에서 2015년 1579억원으로 두 배 가까이 성장했다. 업계는 올해 유산균 시장 규모가 1800억원대에 이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새봄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