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추석 명절 선물세트(가공식품, 이·미용품) 판매가격이 유통업태별로 최대 39.1%까지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공식품 선물세트는 참치·햄·식용유 등, 이·미용품은 삼푸·린스·치약 등으로 구성된 세트다.
한국소비자원이 지난 1일~3일(3일간) 추석 선물세트 36개의 유통업태별 판매가격을 비교 조사한 결과, 동일 상품이어도 백화점, 대형마트 및 SSM(기업형 수퍼마켓) 간에는 평균 3.4%, 최대 12.6%의 차이가 났다. 오픈마켓까지 포함한 가격비교 시에는 평균 19.7%, 최대 39.1%로 차이가 더 벌어졌다.
유통업태별 판매가격을 비교해 보면 전체 36개 상품 중 32개가 오픈마켓에서 가장 쌌으며, 판매가격은 온라인인 오픈마켓이 오프라인보다 평균 18.6% 저렴했다.
가공식품 선물세트(21개) 중 유통업태별 가격차가 가장 큰 상품은 동원 튜나리챔 100호로 SSM과 오픈마켓 간 평균 1만7177원(36.7%)의 차이가 났다. 사조 해표 안심특선 22호는 SSM과 오픈마켓 간 8200원(31.8%), CJ 특별한선택 N호는 대형마트·SSM과 오픈마켓 간 1만3467원(30.1%)의 가격차가 났다.
백화점과 대형마트에서 공통으로 판매되는 가공식품의 가격을 비교하면, 12개 상품 중 7개는 대형마트가 저렴했고 5개는 백화점이 더 저렴했다. SSM과 대형마트에서 공통으로 판매되는 가공식품의 경우 12개 상품 중 6개는 대형마트가 저렴했고, 6개는 가격이 동일했다.
이·미용품 선물세트(15개) 가운데 가격차가 가장 큰 상품은 아모레 미소 8호로 백화점과 오픈마켓 간 1만5600원(39.1%)의 차이가 났다. 아모레 미소 5호는 대형마트와 오픈마켓 간 7933원(31.9%), LG 리엔 1호는 백화점과 오픈마켓 간 9500원(31.8%)의 가격차가 났다.
오프라인 매장인 백화점, 대형마트 및 SSM에서 공통으로 판매되는 이·미용품의 가격을 비교하면, 11개 상품 중 6개는 가격이 동일했고 4개는 백화점
백화점, 대형마트, SSM 등의 유통업체에서는 상품을 많이 구입할 경우 덤(5+1, 10+1 등)을 주거나 특정 신용카드로 구입 시 할인해주는 행사를 실시하는 곳도 있어 오픈마켓과의 판매가격 차이는 줄어들 수 있다.
[디지털뉴스국 이미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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