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커피 프랜차이즈중 이디야커피가 가맹점을 가장 많이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맹점 증가율이 가장 높은 곳은 빽다방인 반면 폐점률이 가장 높은 곳은 카페베네였다.
공정거래조정원은 19일 이디야커피, 카페베네, 엔제리너스, 요거프레소, 투썸플레이스, 커피베이, 빽다방, 할리스커피, 탐앤탐스커피, 파스쿠치 등 국내 유명 커피가맹점 10곳의 비교정보 자료를 발표했다. 스타벅스는 직영점만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비교 대상에서 제외됐다.
공정거래조정원에 따르면 2015년을 기준으로 10개 커피 브랜드의 총 가맹점 수는 6510개에 달했다. 브랜드별 가맹점은 이디야커피가 1577곳으로 가장 많고, 그 다음은 카페베네 821곳, 엔제리너스 813곳, 요거프레소 768곳, 투썸플레이스 633곳 순서로 나타났다.
가맹점 증가율과 가맹점 신규개점률은 빽다방이 각가 1616.7%, 94.2%로 가장 높았다. 빽다방의 가맹점 수는 2014년 24개에서 지난해 412개로 폭발적으로 늘어났다.
반면 가맹점 폐점률은 카페베네가 14.6%로 가장 높았다.
또 지난해 새로 문을 연 전체 커피가맹점은 1431개(22%)로, 전체 가맹점 다섯 개 중 하나 꼴이었다. 반면 지난해 문을 닫은 가맹점은 424곳(6.5%)으로 나타났다.
가맹점당 연평균 매출액은 1억6160만원으로 나타났다. 브랜드별로는 투썸플레이스가 4억8200만원으로 가장 높았고 그 다음은 파스쿠치 3억6900만원, 할리스커피 3억5100만원, 엔제리너스 3억2900만원, 카페베네 3억800만원 순으로 집계됐다.
빽다방의 매출액은 가맹점에 공급하는 물품금액을 기준으로 했으며 탐앤탐스는 가맹점 매출을 파악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산증가율은 이디야 커피가 119.2%로 가장 높았고 매출액 증가율은 할리스 커피가
공정거래조정원 관계자는 “가맹본부 재무현황은 커피 사업뿐만 아니라 가맹본부 전체 사업 실적이 반영된 것으로 커피 외 다른 사업의 성과에 따라 좌우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서정윤 인턴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