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능력이나 학습능력, 기억력 향상 등에 좋다는 컴퓨터 기반 두뇌훈련 프로그램이나 게임들이 실제로는 별 효과가 없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지난 9일(현지시간) 의학전문지 메디컬익스프레스에 따르면 일리노이대학 심리학과 대니얼 사이언스 교수를 비롯해 미국의 저명한 심리학자와 뇌과학자 등 7명으로 구성된 연구팀은 이같은 내용의 논문을 발표했다.
최근 이른바 ‘두뇌훈련 게임’ 산업이 번창하면서 어린이나 학생들은 물론 인지력이나 기억력이 떨어지는 중노년층을 대상으로 한 관련 상품과 과대광고가 늘고 있다.
게임 효과에 대해 많은 학자들은 회의적이었다.
지난 2014년 미국 스탠포드대학 노화연구소와 독일 막스플랑크연구소 등 연구기관들을 비롯해 70여 명의 과학자들은 이런 게임들이 ‘인식능력 저하를 막거나 감소시킬 수 있다’는 등의 주장에 대해 ‘과학적 근거가 없거나 미약하다’고 지적하는 공개 성명을 냈다.
그러나 며칠 뒤 이를 반박하는 성명이 나왔다. 업계뿐만 아니라 과학자 100명가량이 서명한 ‘과학공동체’ 명의에서 앞선 성명을 일부 받아들이면서도 주 내용은 ‘효과가 있다’고 주장했다.
사이어스 교수팀은 이처럼 상반되는 주장들의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해 그동안 나온 관련 논문 130여 편의 내용을 살펴보고 제시된 증거들이 과학적 기준에 맞는지 검토, 평가했다.
그 결과 효과가 있다고 결론 내린 것 중 대부분이 실험참가자가 적거나 플래시보(가짜 약) 효과, 비교나 이중맹검실험(연구에서 실험을 받는 사람도 실험자도 실제 변화가 사실상 이루어지고 있는지 모르게 하는 실험) 등을 하지 않는 등 각종 엄밀한 과학적 기준에 맞지 않았다.
요건과 기준을 맞춘 좋은 품질의 연구들도 있었으나 ‘특정임무 수행능력이 개선됐다’는 등의 내용이 문제였다.
사이언스 교수는 “예컨대 공항에서 짐을 검색해 칼을 찾아내는 게임을 되풀이하면 실제 칼을 찾아내는 실력이 좋아지지만 다른 의심스러운 물건을 찾아내는 등 유사 분야 능력도 향상된다는 증거가 없다”고 설명했다.
그는 “사람들은 사고력과 기억력 등을 개선해 학습이나 업무 등 실생활에서의 도움을 기대하는 데 문제는 객관적으로 측정된 실제 세계에서의 결과가 제시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번 논문에 대해 2014년 두뇌훈련 게임 옹호론을 폈던 학자들 가운데서도 ‘공정하고 훌륭하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미국 공영 NPR방송에 따르면 지난 20년 동안 두뇌훈련 분야를 연구해온 존
그러면서도 그는 “다만 지금까지 두뇌훈련이 분명한 효과를 내지 못한 것은 충분하고도 장기적으로 노력하고 훈련하지 않아서 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디지털뉴스국 이명주 인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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