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보기 좋은 떡이 맛도 좋다’라는 말처럼 최근 음식문화의 트랜드는 음식 재료의 모양이나 색깔, 그릇의 형태 등을 이용해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 푸드 스타일링이 대세다. 이 기세를 이어받아 떠오르고 있는 직업은 바로 푸드스타일리스트다. 오늘의 주인공인 푸드판타지의 유한나 대표도 타고난 미적 감각으로 이미 업계에서 실력을 인정받은 푸드스타일리스트다. 그녀가 만든 식탁위의 아름다운 조화는 언제나 미식가들의 눈과 혀를 즐겁게 만든다. 때문에 그녀의 사업은 방송, 광고, CF, 홈쇼핑 등 영상 전반에 걸친 작업들뿐만이 아니라 레스토랑 디렉팅, 음식 연구 등과 같이 그 영역을 점차 넓혀 나가고 있다. 이제 음식은 단순히 먹는 즐거움만이 아니다, 문화를 만들어내는 하나의 매개체로 판타지를 창출한다. 푸드 스타일링의 선두주자, 푸드판타지 유한나 대표의 성공비결을 성공다큐 최고다(최고 경영진의 고귀한 다섯 가지 비밀)제작진이 직접 들어봤다.
Q. 푸드판타지는 어떤 기업인가?
A. “음식을 톤해 판타지를 창출한다”는 비전으로 고객에게 맞춤식 푸드 디렉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저희는 창의적인 스타일링과 디렉팅을 통해 음식 사진, 음식이 나오는 광고, 음식 관련 방송 촬영 및 신메뉴 개발, 레스토랑 컨설팅 등 외식사업을 비롯한 식생활 문화 전반에 걸친 다양하고 의미 있는 창작을 하고 있습니다. “We makes fantasy with food”라는 핵심가치 아래 고객의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재미있는 상상과 품격 있는 스타일링을 통해 고객을 위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자 합니다.
Q. 푸드스타일리스트란?
A. 원래 푸드스타일리스트는 신문, 잡지, 광고, TV, 영화 등 미디어 매체에서 음식이 보여지는 비주얼 연출과 주변을 소품으로 아름답게 꾸며 음식을 맛있어 보이도록 요리에 시각적인 생명을 불어넣는 전문가를 말합니다. 유능한 푸드스타일리스트는 식품영양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요리에 대한 전문성과, 디자인 감각이나 공간 예술에 대한 감각도 가지고 있어야 하죠. 한마디로 식재료의 특성을 최대한 살려 음식이 가장 아름답게 보일 수 있도록 만드는 예술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푸드판타지만의 차별성은?
A. 일반적인 푸드 스타일링 관련 스튜디오의 경우 스타일링에만 국한된 작업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저희는 제가 직접 디자인을 전공했기 때문에 디자인·인쇄·영상 제작 등과 같은 전체적인 프로젝트의 진행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음식 촬영과 연출에 대한 부분적인 역할이 아니라 프로젝트 전체를 진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다고 할 수 있죠. 또 이를 통해 일관성 있고 정리되어 있는 결과물을 체계적으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차별성입니다. 저희는 이런 푸드판타지만의 차별성을 끌고 나가기 위해서 영양, 조리에 관한 깊이 있는 지식과 예술적 감각 능력을 꾸준히 연마하고 있으며 더 나은 발전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Q. 예시로, 다이어트 식단을 차린다면?
A. 다이어트 식단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맛있게 먹으면서도 날씬한 몸매를 유지한다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자신의 체질에 맞게 식단을 조절해야 되고요. 제가 만든 다이어트 식단 노하우를 꼽자면 세 가지 이하의 색상으로 재료를 고르고, 음식의 색상이 강할 경우 그릇을 하얀색으로 선택한다던지, 그릇의 60~70%만 채울 정도로 음식을 담는 것 등이 있습니다.
Q. 앞으로의 꿈은?
A. 단순히 푸드 스타일링 업체가 아니라, 푸드에 관련된 전반적인 일을 모두 진행하는 푸드 에이전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