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은 국내 근해선사인 장금상선·흥아해운과 함께 'HMM+K2 컨소시엄'을 결성하기로 하고 이에 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전략적 협력관계인 이번 컨소시엄이 출범하면 부산항의 환적화물 이탈을 막을 수 있을 것이라고 현대상선 측은 설명했다. 근해선사들이 보유한 한·일, 한·중 구간 등 역내 지선망을 원양 컨테이너 유치에 활용할 수 있어서다. 참여한 근해선사들도 현대상선의 유휴선복을 활용해 원양선사로 성장이 기대된다.
현대상선은 원양·근해 선사의 전략적 협력관계 구축은 한국 해운 역사상 처음이라고 설명했다. 단순한 공동운항을 하던 이전의 협력관계와 달리 다양한
HMM+K2 컨소시엄은 다음달 본계약을 체결한 뒤 오는 3월부터 정식 출범한다. 협력 구간은 일본, 중국, 동·서남아시아 전체를 포괄한다. 계약기간은 2년이고 시간이 지나면 자동 갱신된다.
[디지털뉴스국 한경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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