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숙박 온오프라인연계(O2O) 앱 '여기어때'를 운영중인 위드이노베이션은 인공지능 기반의 컨시어지 챗봇인 '에스에이(S.A, 가칭)'를 오는 2월 선보인다고 6일 밝혔다.
S.A는 여기어때가 진행한 '스테이테크 AI' 프로젝트의 결과물로 개인화된 숙소 추천과 다양한 민원을 사용자와 채팅으로 해결하는 챗봇 개발 구현이 목표다. 자체 개발한 언어 처리모듈을 바탕으로 사용자가 입력한 문장에서 의미있는 단어를 추출하고 분석한 뒤 이어 문맥을 파악하며 대화를 진행해 날짜, 지역은 물론 다양한 상황에 맞는 숙박시설을 추천한다. 객실가격과 위치, 운영시간, 투숙인원 등 간단한 문의뿐 아니라 환불처리, 서비스 이용 방법도 설명해준다.
특히 빅데이터 처리 기술과 개인화 모듈을 탑재해 사용자와 대화를 많이 나눌수록 정교해진다는 특징이 있다. 예를 들어 '사우나가 가능한 호텔', '결혼기념일에 갈만한 펜션', '마당있는 한옥' 등 정교화된 테마별 숙소 추천도 구현될 전망이다. 챗봇인 만큼 대기시간 없이 24시간 앱을 통해 민원을 바로 해결할 수 있다.
답변에 사진, 동영상, 지도 등 미디어 요소를 포함해 응대 품질도 높일 예정이다. 환불방법 문의 시 사용자가 직접 앱에서 취소비용을 돌려받도록 버튼을 생성하며 고객센터 연결을 지시하면 대기인원과 시간도 알려준다. 표준어
여기어때는 S.A를 온디맨드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계획이다. 여기어때 앱 내에 우선 적용되며 향후 페이스북, 카카오톡 등 메신저 플랫폼과 연동해 상담 채널을 외부로 확장할 계획이다.
[디지털뉴스국 김용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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