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증하는 1인 가구와 고령 가구의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물가지수'가 나온다. 사용자가 크게 늘고 있는 '우버' 같은 공유경제 서비스의 한국 시장 규모가 어느 정도인지도 공식 통계로 잡힐 예정이다.
8일 기획재정부 등에 따르면 통계청은 '2017년 업무계획'에서 맞춤형 물가지수와 공유경제 시장 규모 통계 작성 등을 올해 중점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통계청은 매월 말 발표하는 소비자물가지수와 체감물가 사이 괴리가 크다는 비판에 따라 가구별 특성을 반영한 물가보조지표를 작성해 오는 11월 발표하기로 했다. 첫 대상은 1인 가구와 가구주가 65세 이상인 고령 가구가 선택됐다. 두 가구 유형의 소비·지출 패턴이 전체 평균과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어 이들의 주요 지출 항목을 위주로 물가 지표를 만들 방침이다.
두 가구 유형의 증가세가 빠르고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는 점도 고려됐다. 1인 가구는 지난 2015년 기준 520만3000가구로, 전체 1911만1000가구 중 27.2%를 차지했다. 고령자 가구도 2015년 기준 372만가구(전체 가구의 19.5%)였고, 65세 가구주가 단독 구성원인 '나홀로 고령 가구'도 122만3000가구나 됐다.
통계청은 국내 공유경제 시장 실태에 대해서도 올해 처음으로 조사할 예정이다. 오는 4~7월 전국 사업체를 전수조사를 하면서 관련 업체 사업 유형과 매출, 종사자 수, 임금 수준 등을 파악해 이르면 연말께 결과를 내놓을 계획이다. 지난해부터 '공유경제란 무엇인지' 등에 대한 구체적인 개념을 설정하고 해외 사례를 연구하는 등 올해 시범 조사를 위한 준비를 해왔다.
전세계적으로 공유경제 서비스 시장 규모는 확대 추세다. 개인 간 숙박 공유업체 '에어비앤비'나 플랫폼 기반 차량 공유업체 '쏘카'와 같은 서비스의 이용자들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쏘카만 해도 2015년 447억6500만원 매출을 기록하며 웬만한 중소기업을 능가했다.
하지만 국내총생산(GDP) 등 국내 국가기관이 생산하는 경제통계에는 제대로 실체가 잡히지 않고 있다. 통계청은 실물경제에 이미 실질적 영형을 미치고 있는 공유경제 업체들에 대한 체계적 조사와
[김세웅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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