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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일 오전 서울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갤럭시노트7 발화 원인과 조사결과 방지책 관련 기자회견이 열린 가운데 고동진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사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 [한주형 기자] |
고동진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장(사장)은 23일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노트7 발화 사고가 배터리 자체 결함에 의한 것이라고 공식 발표했다. 고 사장은 "총 700여명 전문가를 투입해 제품 20만대, 배터리 3만개로 대규모 충·방전 시험을 해 소손(燒損·불에 타서 부서짐) 원인을 규명했다"며 "갤럭시노트7에 채용된 두 종류 배터리에서 각기 다른 원인으로 소손 현상이 일어나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노트7에는 삼성SDI와 중국 ATL 배터리가 공급됐다. 다만 삼성전자는 이날 발표에서 특정 협력업체명을 직접 공개하지는 않았다.
삼성전자는 약 2개월간 실험실에서 노트7에 배터리를 끼워 충전하는 상태(A)와 배터리를 단독으로 충전하는 상태(B)를 비교했을 때 발화가 일어난 확률이 약 4000대 중 1대 꼴로 차이가 없었다고 했다. 결국 기기 문제가 아니라 배터리 문제였다는 얘기다. 그럼에도 배터리 문제가 아닐 수도 있지 않냐는 의심 때문에 삼성전자는 노트7 뒷 커버를 열고 충전을 한다거나, 배터리만 본체에 살짝 걸고 실험을 하거나, 소프트웨어 조건도 달리해서 테스트해 보기도 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어떤 경우에도 발화율은 통계적 차이가 없었다고 고 사장은 설명했다.
발화가 이뤄진 배터리들을 분해해 보니 문제는 더 명확해 졌다는게 삼성전자 설명이다. 삼성전자와 미국 안전인증 회사 UL 등 별도 외국 2개 연구기관은 삼성SDI가 제조한 배터리의 경우 일부 제품의 우측 상단 모서리에서 눌림 현상이 발생한 게 문제가 됐다고 밝혔다. UL의 사지브 제수다스 최고운영책임자(COO)는 "배터리 내부 음극이 눌리게 되면 다른 극들과 닿을 가능성이 크고 이 경우 과전류가 흐르며 직접적 발화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이 눌림현상은 삼성전자가 제품을 베트남 공장에서 조립하기 이전 단계인 중국공장(동광ITM)에서부터 발생해 있었다고 노태문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개발2실장은 밝혔다.
중국 ATL이 만든 또 다른 배터리 제품은 양극 단자를 붙일 때 초음파로 용접을 하는 이 회사만의 특별한 기술을 사용하는데, 이 과정에서 비정상적 돌기들이 내부 배터리의 음극-양극에서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 돌기들이 양극-음극을 분리시키는 얇은 막을 손상시켜서 과전류가 흘렀다는 것이다. 게다가 ATL이 제조한 제품의 일부 중에는 절연테이프가 아예 부착되지 않았거나 잘못된 위치에 있는 것들도 있었다고 삼성전자, UL, 엑스포넌트 등은 밝혔다. 제수다스 COO는 "B사(중국 ATL) 배터리의 경우 얇아진 디자인과 높은 전력밀도가 소손의 정도를 심화시킨 것 같다"고 설명했다.
독일 인증 회사 TUV 라인란드는 갤럭시노트7 제조 공정과 배터리 물류 시스템을 집중적으로 조사한 결과 배터리 안전성을 저하할 수 있는 요인을 확인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홀거 쿤츠 TUV 라인란드 부사장은 "중국에서 베트남, 한국으로 이어지는 물류 과정을 모두 점검했다"며 "수송 조건에 따라 온도와 습도 등이 제품에 미친 영향을 시뮬레이션 해본 결과 문제를 발견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노트7 발화 원인을 배터리 자체 결함으로 확인했지만, 구체적 사양을 직접 요구한 입장에서 모든 잘못을 협력업체에 돌리기는 어렵다고 입장을 밝혔다. 고 사장은 "법적 책임등을 묻는 등 협력사에 대한 대응을 검토하고 있지 않다"면서 "배터리 설계와 제조 공정상의 문제점을 제
[신현규 기자 / 오찬종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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