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페리오 '화이트나우 미백패치' |
#새내기 대학생 윤지영 씨도 개강을 앞두고 셀프 외모관리에 돌입했다. 매일 저녁 마스크팩으로 피부관리를 하는 것은 물론 발가락에 끼는 것만으로 자세 교정을 도와주는 '발가락링'을 착용한다. 윤 씨는 "새로운 친구들에게 좋은 첫인상을 주기위해 피부뿐만 아니라 자세, 치아, 머릿결까지 관리하기 시작했는데,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부분 집에서 해결한다"고 말했다.
공채시즌과 대학교 새학기가 시작되는 3월을 앞두고 성형외과, 치과, 체형교정 클리닉 대신 저렴하면서도 효과가 좋은 '셀프 클리닉'으로 외모를 관리하는 이들이 늘고있다. 셀프 클리닉이란 치아미백, 자세교정 시술 등 통상적인 의료서비스를 집에서 스스로 해결하는 것을 말한다.
헬스·뷰티 매장 올리브영이 상반기 공채시즌 및 신학기를 앞두고 지난달 3일부터 2주간 치아 미백, 자세교정 관련 제품 매출을 조사한 결과 전년 동기 대비 62%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경제적 부담이 큰 전문 시술보다 저렴하지만 효과가 확실한 제품들로 외모관리를 하고자 하는 니즈가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대학 새내기와 취업준비생 비율이 높은 20대 여성의 구매율이 50%에 달했다.
가장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제품은 면접 필수 조건인 밝은 미소를 만들어주는 셀프 치아미백 제품이다. 치아에 붙였다 떼어 내기만 하면 미백 효과를 볼 수 있는 편리한 치아미백 제품인 페리오 '클라렌 화이트 나우'는 최근 2주간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5% 증가했다. 주사기 형태로 간편하게 치아표면에 바르는 저자극 치아미백제인 '줌리얼 키트'도 심리적으로 두렵고 비싼 치과 시술과 달리 저렴하고 간편해 승무원, 아나운서 준비생들에게 인기가 높다.
면접 시 당당한 자세를 유지시켜주는 자세 교정 제품도 매출이 오르고 있다. 선패밀리 '바른자세어깨벨트'는 같은 기간 매출이 무려 308% 상승했다. 이 제품은 어깨에 착용하는 것만으로 굽은 등과 가슴을 펴주어 바른 자세를 만들어주는 것이 특징이다. 예쁜 얼굴 라인을 만들어주는 'V라인 리프트업 벨트'도 매출이 55% 증가했다. 발가락 사이에 끼워 몸의 균형을 유지하고 자세 교정 효과를 주는 네오발란스 '발가락링'도 전월 동기 대비 매출이 107% 증가했다.
시술에서 자세교정까지 집에서 해결하는 셀프 클리닉이 대세로 떠오른 이유는 불경기로 인한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 소비 행태와 무관하지 않다. 셀프 클리닉 제품들은 일회성이 아니라 꾸준히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회 초년생들 에게 만족도가 높다. 특히 취업준비생들에게 셀프 클리닉은 필수가 됐다. 취업을 앞두고 성형외과를 찾는 이들이 많아지는 현상을 빗대어 '취업성형'이라는 신조어까지 생겨났을 정도로 외모가 취업의 중요한 조건으로 떠올랐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갑이 얇은 취업준비생에게 성형 등의 의료서비스는 부담스러울 수 밖에 없다. 비용이 저렴한 셀프 클리닉이 주목받는 이유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셀
[박은진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