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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바디제어기는 기존 BCM(바디제어모듈), 스마트키, TPMS(타이어공기압경보장치), PAS(주차보조) 등 4개의 ECU(전자제어장치)를 하나로 통합한 유닛이다.
IBU는 바디 제어 관련 4개의 시스템에 대한 기술을 모두 확보하고 이들을 통합할 수 있는 고도의 설계능력이 있어야만 개발할 수 있다.
4개의 ECU를 하나로 통합하는 과정에서 각 시스템간 기능 간섭 및 충돌 방지를 해야 하기 때문이다.
국내 업체 중 바디 제어 관련 4개의 시스템 기술과 통합 설계 능력을 확보한 곳은 현대모비스가 유일하다.
세계적으로도 콘티넨탈, 덴소 등 몇몇 업체만 해당 기술을 보유했다. 또 현재까지 IBU 양산에 성공한 곳은 콘티넨탈과 현대모비스뿐이다.
시스템을 통합하면 ECU의 무게와 크기는 물론 원가까지 크게 줄일 수 있다. 각각의 시스템을 별도로 적용했을 때와 비교하면 IBU는 무게 60%, 크기 50%, 원가 40% 가량 줄였다. 부품의 크기와 개수가 줄어들면서 차량 설계 때 여유 공간을 확보할 수 있어 설계 용이성이 향상된다. 전자파 때문에 발생하는 간섭이나 오류도 줄일 수 있어 시스템 제어 속도도 빨라진다.
현대모비스는 이와 함께 차량 소프트웨어 국제표준 플랫폼인 오토사(AutoSar) 기반의 IBU를 추가로 개발했다. 이 전장품은 상반기 안에 양산에 들어갈 예정이다.
조서구 DAS부품개발센터장은
[디지털뉴스국 최기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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