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와 부산항만공사는 부산항 신항의 유일한 국적 운영사인 한진해운신항만의 재무적투자자 지분 인수를 통해 국적 터미널 지원에 나설 예정이라고 31일 밝혔다.
부산항만공사의 출자금액은 490억원이며, 한진해운신항만 터미널 지분의 약 12% 수준이다.
부산항 신항의 5개 터미널 중 한진이 대주주인 한진해운신항만을 제외한 터미널 4개(▲1·4부두 싱가포르 PSA ▲2부두 아랍에미리트 DP World ▲5부두 호주계 맥쿼리한국인프라투융자회사)는 외국계 자본에 의해 운영되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부산항만공사의 재무적투자자 지분 인수에 앞서 한진해운신항만의 재무적투자자 펠리샤는 우선주 지분 50%-1주의 매각을 희망해 부산 신항 5개 터미널 모두가 외국계 자본 소유가 될 상황에 처해 있었다.
펠리샤 지분 인수대금은 3650억원이다. 부산항만공사와 한진이 각각 490억원, 1160억원 규모의 보통주 지분을 인수하고, 수출입은행 투자분 375억원을 포함한 글로벌해양펀드 2000억원을 추가 유치해 한진의 경영권 유지를 지원할 계획이다.
해양수산부 엄기두 해운물류국장은
[디지털뉴스국 조성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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